금요일, 5월 26, 2006

[좌충우돌 해외 여행기] 독일에서 이사하기와 GNP

독일은 보면 볼수록 신기한 나라인 듯이 보인다. 오늘은 이사에 대해 몇 자 적어보고자 한다.



한국에서 이사할 경우에 씽크대와 천장에 달린 전등을 떼가는 경우는 찾아보기 어렵다. 물론 현관 좌물쇠를 떼가는 경우를 몇 번 목격하긴 했지만, 어차피 새로 이사해서 보조 열쇠는 교체하는 편이 여러 모로 유리하기 때문에 번거로움을 감수할만하다.



하지만... 독일은 기본적으로 씽크대와 천장에 달린 전등을 떼가버리므로, 이사를 할 때 씽크대와 전등을 준비해가야 한다. 물론 집주인과 계약을 맺을 때 씽크대 옵션을 켜고(?) 들어갈 경우 씽크대가 준비되어 있는 경우도 있지만, 기본은 없는(즉, unbundle) 상태이다.



워낙 중고 시장이 발달되어 있는 나라이다 보니까, 씽크대도 중고로 구입할 수 있지만... 씽크대 내부를 연결하는 호스와 같은 소모품은 따로 구입해야 한다. 게다가 씽크대와 함께 따라다니는 전기 오븐 겸용 전기 버너까지 구입해야 하니 좀더 번거로운 절차를 밟아야 할지도 모른다. 전기오븐 겸용 전기 버너의 경우 빌트인으로 된 녀석을 사려면 아래쪽 선반도 규격에 맞춰 별도로 구매해야 하니 발톱이 팍 나오지 않을 수 없다.



뭐 여기까지 읽고나서, 이 정도 수고는 감수할 수 있다고 생각했을텐데... 이사 비용을 알면 뒤로 자빠질거다. 웬만한 가정집이 이사짐 센터를 불러서 이사하려면... 3000유로는 _가뿐하게_ 넘어간다. 한화로 360만원이다. 여기에는 씽크대와 전등 분리 후 이전 비용이 합쳐져 있다. 더 발톱이 나오는 소식이 있다. 이사짐 센터 견적을 위해 보내주는 문서를 보면 집에 있는 거의 모든 가구 규격을 총망라하는 방대한 체크 항목과 더불어 몇 cm 규격의 상자 몇 개를 대여해줄까라는 항목까지 있다(물론 상자 대여에는 다 돈이 들어간다.) 이 문서를 제대로 채워넣으려면 며칠 밤을 고생해야 할거다. 참고로 문서 없이는 견적을 보내주지 않는다. 그런거 보면 국내 이사 업자들은 천재에 가깝다. 이사할 때 보너스라도 얹어주시라.



여기까지 듣고서 독일에서 겁나서 이사도 못가겠다는 생각이 든 사람을 위해 보너스로 두 가지만 더 이야기해준다. 독일은 큰 트럭이 올 경우 시청에 사흘 전에 신고해서 표지판 설치를 해야 한다. 법으로 정해져 있으므로 꼼수는 통하지 않는다. 장점은 하루 전에 시청에서 사람을 보내서 해당 집 앞의 주차 공간을 확보해준다. 단점은... 75유로를 내어야 한다는 거다. 이리저리 돈 올라가는 소리가 들리지 않는가? 더 웃긴 이야기는 이렇게 이사짐 센터가 견적 작업을 하면서 묻는 질문이다. '자비 이사입니까? 국비 보조 이사입니까?' 저소득층은 국가에서 이사비용을 대주기 때문에 이런 흥미로운 질문이 나온다. T_T



여기서 대한민국 GNP를 높이는 방안이 나오지 않는가? 우리도 이사할 때 씽크대를 때가면 국민소득이 상승할 것이다. 이사짐 센터 돈 더 많이 받지, 신규 시장과 중고 시장이 활성화 되어 세수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이래서 jrogue군은 GNP를 믿지 않는다.



EOB

댓글 8개:

  1. 이런... "전등을 때가는..."은 "전등을 떼가는..."으로 쓰셔야 합니다. ^^

    답글삭제
  2. 예, 오탈자 신고받고 바로 수정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3. "몇 cm 규격의 상자 몇 개를 대여해줄까"라는 대목에서 "네가 알아서 해. 그것도 못하냐?"라고 말해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_-

    답글삭제
  4. '씽크대를 때가면' 도 있군요...^^

    답글삭제
  5. 재훈님, 독일 사람들은 모든 걸 다 문서로 정리해 둬야 속이 편한 모양입니다. ;)

    심지어 전화나 초고속 인터넷 해약도 정식으로 편지를 써서 우체국을 통해 통신사에 보내줘야 처리가 됩니다.

    답글삭제
  6. kyung님, 수정 완료했습니다. 오탈자 신고는 언제나 환영합니다. ;)

    답글삭제
  7. 안녕하세요, 선배님. 저 기억하실라나 모르겠네요. ^^

    제가 독일에 온지 얼마 안되어서 잘 모를 수도 있겠지만, 이사 비용이 3000 Euro라니 상당히 놀랍군요. 대충 구글에서 검색해봐도 1000~1500 선에서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아마도 짐이 아주 많거나 사람을 두명 이상 부르신 게 아닐까 하고 추측해봅니다.
    독일에서는 일단 사람을 부르면 상상을 초월하는 금액을 지불해야 하거든요. 그래서 웬만한 것은 자기가 알아서 처리해야 살아남을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러나 생필품 가격은 한국에 비해 굉장히 싸네요. 돈없는 학생 입장에서는 오히려 한국에 있을 때보다 마음이 편하답니다. 한국 물가, 알고 보면 만만치 않게 살인적이예요.

    그럼 건강하세요. ^^

    답글삭제
  8. 오오... 동수님께서 여기까지. ;)

    독신일 경우에는 이사 비용이 대략 800유로~1000유로면 끝나겠지만, 웬만한 집인 경우에는 2000에서 3000유로를 각오해야 한다고 합니다. --> 인터넷 말고 실제 이사짐 센터를 통해 정식으로 견적을 뽑아보면 금액이 상승하게 됩니다.

    생필품은 싼데, 대중 교통 요금이 무지 비싸서... 이동이 많은 사람이라면 조금 부담이 될지도...

    - jrogue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