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8월 01, 2006

[끝없는 뽐뿌질] 맥북 사용기 추가



어느 정도 시간이 흘렀으니 맥북 사용기를 추가해서 여러분을 뽐뿌질의 도가니로 밀어넣도록 하겠다. ;) 자... 시작한다.



여러분이 가장 궁금하게 생각할 윈도우 XP와 리눅스 사용에 대해 보고하겠다. 부트캠프를 사용하려고 마음을 먹었다가 변덕을 부려서 paralles를 사용하기로 결심했다. 윈도우 XP SP2와 페도라 코어 5(FC5)를 설치했는데, 큰 무리 없이 잘 돌아감을 확인했다(IE가 jrogue군 펜티엄 III 500Mhz/윈도우 2000 환경보다 더 빨리 뜬다. 흑흑흑...). 하지만 여러 응용 프로그램과 동시에 돌리기 위해서는 메모리 증설이 필수라는 사실도 깨달았다. 기본 메모리 512Mbytes로는 확실히 성능 문제가 있음을 밝혀둔다(거의 시스템이 설 지경이 된다). 그리고 윈도우 XP SP2의 경우에는 일부 몰지각한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이 동작하면 바로 비정상 종료를 일으키므로 은행이나 전자상거래 사이트에 들어갈 경우에는 애로 사항이 꽃필 확률이 높다.



다음으로 듀얼 코어 성능을 위해 몇 가지 재미있는 테스트를 해봤다. 바로 비디오 코덱 성능 테스트! 놀랍게도 맥북에 탑재된 맥 OS X용 퀵타임 플레이어는 H.264 1080p 스트림을 실시간으로 끊김없이 척척 풀어낸다. jrogue군 회사 책상에 놓인 펜티엄 IV 하이퍼스레드 3.6GHz 모델보다 성능이 월등한 셈이다. 또한 HDTV를 녹화한 tp 파일도 맥 OS X용 VLC를 사용할 경우 문제 없이 재생이 가능하다(하지만, 향후 tp 파일 재생 과정에서 화질 개선이 조금 필요한 듯이 보인다). 기존에 매킨토시 동영상 재생기로 이름을 날리던 MPlayer는 유니버설 바이너리를 따르는 VLC나 퀵타임 플레이어와는 달리 로제타로 PowerPC를 에물레이션 하는 관계상 tp 파일을 보면 많이 끊어진다.



CPU 성능에 이어 그래픽 성능을 한번 점검해보기 위해 다시 흥미로운 테스트를 해봤다. Fen?tres Volantes라고 3차원 화면 보호기(블록 상단 사진 참조)를 띄워봤는데, 이 화면 보호기는 현재 화면에 나타난 윈도우를 3차원으로 이리저리 회전시키고 아래쪽에 실루엣까지 표현하는 놀라운 시각 효과를 자랑한다. 화면 보호기 환경 설정에서 윈도우 개수를 늘일 수 있기에 이런저런 값을 넣어서 OpenGL 기능을 맘껏 쓰도록 만들어보았는데, 생각보다 GMA950 성능이 좋아 보인다. 물론 본격적인 3차원 게임을 하기에는 부족해보이긴 하지만 일반적인 작업에는 큰 무리가 없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고 할까?



mini DVI - VGA 변환기는 애플코리아 스토어에서 재고를 확보했기에 기념으로 하나 질러줬다. DVI - Composite 변환기를 선물 받았기 때문에 mini DVI - DVI 변환기도 조만간 질러버릴 가능성이 99.99%이다. :P



재미있는 가게에서 맥북 13인치용 Vyper XS2를 판매하기 시작했다는 슬픈 이야기가 들어왔다. jrogue군은 예전에 구매했던 샘소나이트에서 나온 파우치를 그냥 사용하련다. 이 파우치는 14인치용으로 만든 제품이긴 하지만, 맥북 13인치가 가로가 긴 관계상 그럭저럭 잘 맞아 떨어져서 크게 불편함은 없다. 마구 마구 뽐뿌질을 하고 가지? :P



내친 김에 오늘 밤 시간을 조금 투자해서 이런 저런 프로그램 설치를 위해 유니버설 바이너리 소프트웨어를 검색해봤는데, 역시 인텔 코어로 이주한 다음에 시간이 좀 흘러서 그런지 몰라도 아기자기한 프로그램이 상당히 많이 풀려있었다. 더욱 강력한 뽐뿌질을 위해 다음에 별도 지면을 빌어 소개하기로 약속을 드린다.



EOB

댓글 4개:

  1. 지난 주말에 shopping mall에 있는 mac store에 갔었습니다. 너른 매장에 깔끔하게 셋업해 놓고, 뭐든 직접 테스트해볼 수 있게... 악세서리도 많고.. ㅋㅋ

    rogue님 여기다 풀어놓으면 하루 종일 잘~~ 놀겠다.. 그랬답니다. ㅋㅋㅋ

    답글삭제
  2. 해님, 오늘 원고료 보내드릴테니 이제 맥북 지르기만 하면 되겠습니다. ;)

    답글삭제
  3. mplayer 가 버젼이 두 가지 일거에요 2.0 이던가랑 1.0pre 버젼이랑요 :) 1.0 pre8 버젼의 경우 이미 유니버설 바이너리입니다. 2.0 보다 설정도 훨씬 간단하구요. (2.0 이 아직도 업데이트되고 있는지는 잘 모르겠군요)

    libav 에서 wmv3/wmv9 을 지원하기 시작함에 따라 vlc 랑 mplayer 에서도 wmv 동영상들 재생이 원활해졌다는 좋은 소식들이 들리네요 ~

    즐거운 맥라이프 입니다 하하하

    답글삭제
  4. 태영님, 아주 좋은 소식 감사드립니다. WMV 동영상까지 지원하면 더 이상 두려울 것이 없겠습니다.

    진짜 즐거운 맥라이프네요.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