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8월 21, 2006

[일상다반사] KLDP 10주년 기념 행사

국내 리눅스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KLDP의 10주년이 다가오고 있다. 10주년을 기념하여 오는 9월 17일에 다채로운 행사가 열리는 모양인데, jrogue군도 '고급 디버깅 기법'이라는 제목으로 기술 세션을 하나 맡아서 1시간(13:30~14:30)동안 강의하게 되었다.



혹시 관심이 있을지도 모르는 독자 여러분을 위해 jrogue군이 맡은 세션을 요약해보았다:

x86, x86_64, arm 아키텍처에서 스택과 관련한 디버깅 기법을 소개합니다. 스택 프레임과 스택 동작 방식, 함수 호출 규약과 ABI을 설명하며, 앞서 배운 이론을 토대로 gdb와 같은 디버그를 사용하지 않고 (문제 발생시 제조사에 필요한 정보를 보내는 상용 프로그램처럼) 프로그램 내부에서 스택 프레임을 역추적(backtrace)하는 방법까지 실제로 다룹니다.



내용이 재미있어 보이는가? 그렇다면 지금 당장 등록하러 가시라~



EOB

댓글 2개:

  1. 그날 뵙겠습니다.
    그런데 BOF에 재호님이 없으시네요.

    ps)blogger.com 베타에서 tag 지원하더군요.

    답글삭제
  2. suk-woo님, 17일에 뵙겠습니다. ;)

    제가 부끄럼이 좀 많아서 BOF 같은 곳에는 잘 안가요. :P

    뱀다리) 저도 몇 가지 기능이 개선된 blogger.com 베타로 갈까 말까 고민 중이랍니다. 제가 워낙 게을러서...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