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11월 04, 2006

[일상다반사] 리눅스 커널 4글자 짜리 단어 개수(19금)



'Four letter words'라는 용어가 있다. 아마 학창시절에는 호기심을 못이기고 사전에서 이런 네 글자 짜리 단어를 찾아보신 분이 많이 계시리라는 생각을 하면서 과감하게 블로그에 금기시 되는 주제를 올려본다. ;) 미리 19금이라고 제목에 붙였으니 읽을 분만 읽어보시라.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말이 좋아 화이트 컬러지 노동 강도가 상당히 높기 때문에 입은 물론이고 손도 거친 사람들이 많다. 결정적인 증거를 대보라고 하면... 리눅스 커널 내에서 그다지 바람직하지 못한 단어 개수를 세본 결과를 증거 '갑'으로 제출하면 끝난다.



흥미로운 사실은 커널 버전이 올라가면서 행 수도 늘어나고 복잡도도 올라감에 따라 이런 4글자 짜리 단어 개수도 함께 증가한다는 사실이다. 예를 들어 f**k라는 단어는 커널 2.2.4에서 약 스무 개 정도였는데, 커널 2.4.7에서는 사십 개, 커널 2.6.18에서는 육십 개를 넘어섰다. 불행인지 다행인지 원시 코드 전체 크기가 f**k 개수보다 훨씬 빨리 커지고 있으므로 f**k를 포함한 코드 비율은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있다.



리눅스 개발자들이 저속하다고? 그렇다면 여러분이 만든 소스 코드에서 한번 금기시 되는 단어를 검색해보기 바란다. 지난번 M$ 윈도우 소스 코드가 유출되었다고 한번 난리가 났을 때 호사가들이 수행한 흥미로운 조사를 보면 상용 소프트웨어라고 예외는 아닌 듯이 보인다. 세상은 원래 그렇고 그런 곳이니 자신만 청렴하고 차카게 산다고 떠벌리고 다니다 보면 언젠가는 큰코 다칠지도 모르겠다.



뱀다리: 최신 리눅스 커널 2.6.x 소스 트리 루트에서 grep -rI fuck * 라고(-RIw 옵션은 단어 단위로검색하므로 사용하지 말기 바란다) 입력하니... 참으로 아름다운(?) 문구가 많이 나오더라. 여러분도 졸리고 따분하고 인생이 재미가 없을 때 한번쯤 시험해보기 바란다.



EOB

댓글 5개:

  1. 소스코드에서 끝나면 다행인데, 메시지 등에 4자성어를 썼다가 외부로 발송돼서 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눈물이 앞을 가리죠.

    답글삭제
  2. 실제로 모 전자회사 산업용 기기 펌웨어 오류 메시지 중 하나가 "babo"였다고 합니다. 절대로 일어나지 않을 조건이라고 생각한 엔지니어가 귀찮아서 집어놓았는데... 출시하고 며칠 후 고객 전화가 왔답니다.

    "저 오류 메시지가... "B", "A", "B", "O"라고 떴는데(한글자씩 천천히 이야기함), 이 오류 코드(!)가 메뉴얼에는 없네요? 확인 부탁드릴께요..."

    이 전화 받고 팀장이 바로 뒤집어졌다는 후문이 있었습니다. ;)

    답글삭제
  3. 방금 검색해 보니 자바SDK에도 f*c*이들어가는 문장 하나 있군요.^^

    답글삭제
  4. 아 또 직접 해봤지 말입니다~~~

    답글삭제
  5. 잿빛 날개님: 자바 SDK 개발자들은 정말 양반입니다.
    컴사랑님: 문구가 재미있지 않던가요?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