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7월 13, 2008

[일상다반사] 청와대 vs 안철수 연구소

초난감 기업의 조건이 나온 다음에 독자 여러분의 평가는 극과 극으로 갈렸다. 유쾌통쾌한 책이라는 의견과 이해하기 어려운 미국식 유머가 섞인 따분하고 재미없는 책이라는 의견으로... 하지만 재미있거나 재미없거나 이 책에서 제시하는 교훈을 한쪽 귀로 흘려넘기면 대략 난감한 상황이 벌어진다. 이번 시스템 파일을 홀라당 날려먹은 V3 사건과 국회 연설 후 민간인이 금강산 여행 도중 사망한 사건 + 독도 일본 땅 명기 관련 소식은 초난감 기업의 조건에서 경고한 브랜드 이미지 날려먹기의 좋은 예라고 볼 수 있겠다.



안철수 연구소의 초기 대응은 초난감 기업의 조건에서 이야기하는 회복 절차를 그대로 차근차근 밟고 있다(페이지 270에서 그대로 발췌).




  • 굽실거린다: 문제 파악 후 즉각 잘못인정
  • 솔직하고 사과하며 비굴하게 설설긴다: 대표이사 사과문 전 일간지 도배!
  • 상황을 바로 잡겠다고 즉각 약속한다: 직원들 날밤새서 만든 복구 CD 수천 장 퀵으로 배송! 전무후무한 기록이다. T_T
  • 필요하다면, 중간 관리자 몇 명을 희생양으로 해고한다: 일단 사태 수습 먼저. 어떻게 될지 보자.
  • 반드시 필요하다면, CEO까지 포함해 경영진 몇 명을 희생양으로 해고한다(엔론 사태를 생각해보자): 낄낄... 고객에 대한 손해배상 절차를 봐가면서 어떻게 될지 보자.


안철수 연구소는 이번 사고로 인해 상당한 매출 감소와 브랜드 이미지 타격이 크겠지만, 그나마 초기에 진화했기에 다시 한번 일어설 기회는 존재한다고 보면 틀림없다. 잘못은 잘못이고 잘못에 대한 대응은 대응이니까. 자 그렇다면 2MB는 이번 사고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을까? 신문 기사를 읽어 보면, 또 남탓이다. 위기 대응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는 둥 어쩌구 저쩌구 엉뚱한 소리만 잔뜩 늘어놓고 끝난다. 이런 논리대로라면 미국 쇠고기 수입 건이나 일본 독도 문제도 시스템 탓이지? 아랫사람들이 눈치보기 바빠서 정보망이 꽉꽉 막혀버린 현 상황을 책임질 사람이 수장 아니었던가? 여기서 더 크고 위력적인 폭탄은 일본에서 들어온 '독도 일본 땅 명기'다. 축구 경기에서 일본에게 지고 들어오면 감독 교체부터 시작해서 전국이 난리 법썩인데, 멀쩡한 땅이 졸지에 일본 영토로 변하면 이건 축구 경기 정도와 비교하기 대략 곤란한 상황이 되어버린다. 물론 미국과 일본을 섬기는(?) 꼴통 집단이야 여기에 대해 쌍수를 들고 환영할지 모르겠지만(미국 한 주로 편입되거나 일본 식민지 바라고 있을지도 모르니 뭐...), 일반 국민 정서로는 용납이 불가능한 상황에 이른다.



자, 이제 2MB가 꺼낼 카드는 무엇일까? 촛불 집회에 대응하는 모습을 봐서는 '장고 끝에 악수'가 나오지 않을까 벌써부터 걱정이다. 누구를 탓하겠냐? 정치, 경제, 사회 어느 분야 하나 제대로 돌보지 못하는 대한민국 CEO(?)를 뽑은 우리를 탓해야지. 에휴...



EOB

댓글 5개:

  1. 애플과 오렌지를 비교하고 있는것 같군요.

    V3 문제는 안철수 연구소가 직접 발생시킨 문제이고, 금강산 관광객 피살사건이나 일본 교과서 독도 삽입 문제는 청와대의 컨트롤이 범위밖에 있는 집단이 발생시킨 문제죠.
    외환 손실 문제를 비교하면 말이 될수도 있겠습니다만.

    혹시 고향이 southwest지역이거나 아니면 학교 다닐때 전교조 선생한테 교육받았어요?

    답글삭제
  2. nokarma님 인간은 서로 생각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을 지역색깔로 구분하는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답글삭제
  3. nokarma님, 먼저 사실 관계부터 밝힙니다. 저는 southease 지역 출신이고, 전교조 선생이랑 안 친했습니다(제가 졸업할 당시 전교조는 걸음마 단계였습니다). 제가 쓴 글이 싫으면 제가 아니라 글이 싫다고 하십시오.

    그나저나 지금 이런 황당무개한 사태를 촉발시킨 장본인이 2MB인데, 청와대 컨트롤 범위 바깥(?)에 있는 집단에게 뒤집어 씌우는 모양새도 정말 누구랑 똑같네요. 예를 들자면, 얼마나 국제 사회에서 병신처럼 보였으면 일본이 이런(http://www.hani.co.kr/arti/politics/diplomacy/298666.html) 식으로 나오겠습니까?

    자기랑 생각이 다르면 무조건 빨강색인줄 아시는데, 정신 좀 차리시죠. 세상에 적립식 펀드에 가입한 빨갱이 봤수?

    - jrogue

    답글삭제
  4. suk-woo/ 지역색깔로 사람을 구분하는게 아니라, 경험적 통계에 의하면 그쪽 지역과 어릴때 전교조애들한테 교육받은 애들에게서 자주 발견되는 현상이라서 확인차 물어본것 뿐입니다.

    jhrogue/ 나는 "빨"자도 꺼낸적 없고, 님이 싫다고 한적 없는것 같은데, 본인에 대한 타인의 평가에 지나치게 민감한 스타일인것 같군요.
    반면에 본인은 별 부담없이 타인이나 타집단을 이뭐병 식으로 생각하는 스타일인것 같구요.
    나도 요즘 이명박 하는짓이 별로 마음에 안 듭니다만...그래 님 생각에는 이명박에 어떻게 해야 된다고 생각하세요? YS처럼 버르장머리를 고쳐놓겠다고 한마디 해야된다고 보세요?

    답글삭제
  5. "나도 요즘 이명박 하는짓이 별로 마음에 안 듭니다만"라는 말에서 걍 실소...

    _별로_ 그러면 아주 _살짝_ 마음에 안 드시는 모양이네요?

    질문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은 이미 블로그 본문 중에 아주 잘 나와있으니 _직접_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nokarma님께 경고합니다. 앞으로 제 블로그에 이런 표리부동한 4가지 없는 댓글은 올리지 마십시오. 정말 어지간해서는 제가 이런 요청을 드리지 않지만, 앞으로 벌어질 말바꾸기 - 말돌리기 - 엉뚱한 트집잡기 신공을 발휘하는 님 덕분에 제 블로그를 더럽힐 생각을 하니 눈앞이 캄캄해서 이런 강수를 둡니다. 어찌되었거나 제 블로그에서 처음으로 댓글을 올리지 않도록 요청받은 인물로 등재되는 영광을 마음껏 누리시기 바랍니다.

    - jrogue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