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4월 16, 2009

[일상다반사] MOST: 자동차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번역서 출간



한동안 잠수타고 있었던 B급 프로그래머가 올 상반기에 다시 한번 독자 여러분들을 즐겁게 만들어드릴 계획을 품고 수면 위로 부상하는 중이다. 2009년도 첫 소식으로 차량 네트워크 통신 입문서인 MOST: 자동차 멀티미디어 네트워크(주의: PDF 파일임)를 여러분께 선보인다. 이 책은 MOST: The Automotive Multimedia Network(여기서 원서 ebook과 PDF도 구할 수 있다)를 번역한 책이며 자동차 전문잡지인 격월간 automotive electronics magazine을 발행하는 나노피앤씨(주)에서 펴냈다. 원래 독일어로 나온 책을 영어로 번역한 책을 다시 한국어로 번역했기에 중역이 되어버리긴 했지만, 자동차 강국이 독일이라는 사실을 고려하면 독자 여러분들께서도 양해해주시리라 본다.



갑자기 생뚱맞게 자동차 분야 책을 번역한 배경에 대해 궁금하신 독자 여러분들도 많을테지만, 임베디드 관련 기술을 알고 있다는 이유가 가장 컸다. 어차피 네트워크 기술이야 자동차가 되었거나 비행기가 되었거나 컴퓨터가 되었거나 기본적인 원리를 파고 들다보면 도토리 키재기가 되어버린다는 사실은 여러분들이 더 잘 알고 있을테다.



MOST는 Media Oriented Systems Transport를 줄인 용어로서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사용되는 차량 통신 시스템이라고 보면 틀림없겠다. 여러 가지 멀티미디어 장비가 자동차에 장착되고 있는 상황에서 각 장비를 연결하고 멀티미디어 자료를 전달할 필요성이 높아졌지만 기존 통신 시스템인 CAN-Bus와 같은 표준은 대역폭도 좁고 멀티미디어 관련 응용 지원도 미약했으므로 이런 난관을 극복하기 위해 독일 자동차 회사들을 주축으로 MOST가 등장했다. 간단하게 MOST로 연결 가능한 멀티미디어 장비를 보여주는 그림을 실어보았다.





자 그러면 책에 어떤 내용이 담겨 있을까? 목차를 보자.




  • 1부. 표준 MOST

    1. MOST 협회: 설립 동기와 역사, 표준화, 구조와 명세작업, 적합성 검증프로그램 등을 다룬다.
    2.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의 네트워크 아키텍처: 자동차 애플리케이션 분야, 기능 위주 접근 방법, 통신 요구사항, 표준화와 분류, 자동차 네트워크 아키텍처 등을 다룬다.
    3. 시스템 아키텍처 개관: MOST 계층 모델,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네트워크 서비스, 데이터링크 계층, 물리 계층, 디바이스, 네트워크 관리, 멀티미디어 데이터 전송 등을 다룬다.
    4.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디바이스 모델, 애플리케이션 프로토콜, 기능 블록, MOST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표준화된 FBlock 등을 다룬다.
    5. MOST 프로토콜: MOST25 프레임, 동기식 데이터 영역, 비동기식 데이터 영역, 제어 채널,
      주소 지정, MOST50 프레임, 고차원 프로토콜 등을 다룬다.
    6. 물리계층: 플라스틱 광섬유(POF), PMMA 광섬유 접속, 광전 송수신기, 물리 계층을 위한 시스템 고려사항, 물리 계층의 추가적인 개발 등을 다룬다.
    7. 네트워크 관리: 깨어나기, 시스템 초기화, 통지, 전원 공급 멈춤, 오류 관리 등을 다룬다.
    8. MOST 인터페이스 컨트롤러: 노드의 하드웨어 구조,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개념, INIC, NIC 등을 다룬다.
    9. 네트워크 서비스: MOST NetServices, MOST NetServices 모듈, MOST NetServices 목표 플랫폼 통합 등을 다룬다.
    10. MOST : V-모델 XT와 MSC: V 모델 XT, 시스템 명세, 시스템 설계, 시스템 세부 설계, 시스템 구성 요소 구현, MSC (Message Sequence Chart) 기술 언어 등을 다룬다.
    11. MOST 기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테스트: MOST 시스템 테스트가 직면한 과제, OEM 테스트 활동 개괄, 테스트 과정, 컴포넌트 테스트, 통합 테스트, 시스템 테스트, 테스트 도구 등을 다룬다.
    12. 적합성 테스트: 적합성 테스트 목표, 컴플라이언스 과정에 관련된 조직, 물리 계층 적합성 테스트, 코어 적합성 테스트, 프로파일 적합성 테스트, 상호 운용성 테스트 등을 다룬다.
    13. MOST 명세 개괄: 구조, 명세, 동적 명세, 기능 카탈로그, 적합성 테스트 명세 등을 다룬다.

  • 2부. MOST 기반 애플리케이션

    1. 개발 도구: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을 다룬다.
    2. 간단한 MOST 시스템 구조: 시스템 구조, 컴포넌트 설정, HMI, 시스템 확장 등을 다룬다.
    3. MOST 게이트웨이: 게이트웨이를 통한 신호 분배, 게이트웨이 아키텍처, MOST-CAN 게이트웨이, MOST-블루투스 게이트웨이, 제어 채널 라우팅 등을 다룬다.
    4. MOST 컴포넌트의 제조 및 공정: 광전자 MOST 컴포넌트의 구성 요소, 구조, 테스트 등을 다룬다.
    5. MOST 대량 생산: 아키텍처, 게이트웨이의 통신 특성, 소프트웨어 테스트와 업데이트, 광물리계층, 기본 기능, 오류 분석, 통신 진단과 링 단절 진단, 시스템 안정성 등을 다룬다.
    6. 자동차의 사운드 시스템: 사운드 시스템, 오디오 시스템을 위한 요구사항, 전송 방식 등을 다룬다.



목차를 보면 알겠지만 자동차 관련 멀티미디어, 인포테인먼트 개발자들이 MOST에 입문하기 위해 반드시 읽고 넘어가야 하는 책이다. 상당히 고가에다(놀라지 마시라. 정가가 5만원이다.), 자동차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이므로 IT 관련 종사자들이 취미삼아 접근하기에는 조금 난감할지도 모르겠다(B급 프로그래머 이름만 보고 무슨 책인지 앞뒤 안 가리고 덥썩 구입하지 마라는 말씀. ;)). 독자 범위가 제한된 특성상 일반 인터넷 서점이나 오프라인 서점에서는 책을 판매하지 않으므로 구매하실 분들은 출판사에 문의(문의와 주문 관련 내용은 PDF 파일 하단을 보시면 된다)하시기 바란다.



뱀다리: 책 출간 기념 이벤트로... 혹시 '컴퓨터 vs 책' 블로그 독자 여러분 중에서 자동차나 MOST에 관심이 많은 분이 계시다면 따끈따끈한 MOST 책을 한 권 선물로 보내드리겠다. 금주 말까지 이 책이 필요한 사연을 간략하게 댓글로 달아주시면 엄격한(?) 선별 과정을 거쳐서 선물을 받으실 당첨자를 확정하겠다.



EOB

댓글 7개:

  1. 우선 첫 번째로 글을 올리네요.
    순전히 책을 갖고 싶어서요.

    현재 방송관련 솔루션 회사에 재직중입니다. 포지션상 방송보다는 IT 기술적 측면이 많아 약간의 딜레마가 있는 커리어지만... 향후 어플라이언스 통합에 대해 관심이 많습니다. 큰 개념으로는 Home-network 이지요. 물론 회사 매출액의 대부분이 STB인데(저 포지션과 무관한)... 점차 도메인에 집중하면서 관심분야가 일치해 가는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

    Home-network의 축소판이 개인적으로 자동차의 CAN 환경이라고 생각하기에 자동차 내부에서 여러다른 이기종간의 디바이스 아키텍처와 소프트웨어 구성에 있어서 아이디어를 얻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욕심일지도 모르고 제가 방향을 잘 못 잡고 있을지언정...

    어쨌든 위와같은 이유로 책을 보고 싶네요. 물론 종사자에게는 절대적 우선순위가 낮지만... 아이디어를 얻는다는 관점에서 기본(입문)서적은 꼭 읽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답글삭제
  2. 안녕하세요 jay park님 :-)
    지원자가 적은 것 같아 살짝 댓글 남겨 봅니다..(엄격한 선별 과정에서 남은 책이 있다면 한번 읽어 보고 싶습니다)

    답글삭제
  3. 안녕하세요?
    이번에 VANET(Vehicle-adhoc Network)을 주제로 연구 프로젝트를 하고 있는 학생인데 이 책이 방향을 잡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학생이라 B급 프로그래머님 명성만 믿고 책을 사고 싶어도 쩐이 부족해서요...한번 도전해 봅니다~ :)

    답글삭제
  4. 안녕하세요?
    한동안 글이 뜸하시더니 또 일(?) 내신건가요.
    상당히 특이한 책이군요.
    저는 이동통신시스템 쪽 장비개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주로 리눅스를 사용하죠)
    요즘은 다양한 개발 방법(?)론이나 프로토콜 개발 등에 관심이 많습니다.

    다른 분야의 embedded 개발하는 것을 좀 엿보고 싶군요. 기회가 된다면...

    앞으로도 좋은 책 번역 및 집필 부탁드립니다.

    답글삭제
  5. 안건국입니다.
    언제 발표하시나요?
    은근 기대됩니다.

    답글삭제
  6. 일정이 조금 지연되고 있는데, 모두 사연이 있어 결국 가중치가 들어간() 제비뽑기로 진행해야 할 듯이 보입니다. ;)

    당첨자는 토요일 오전에 발표하겠습니다.

    박재호 올림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