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8월 04, 2009

[독서광] 여름나기 책 2선: 리버싱과 문제 해결 대작전

이번 달 developerWorks 서평은 '리버싱과 문제 해결'을 다루는 서적 두 권이다.




  • 리버싱: 리버스 엔지니어링 비밀을 파헤치다: 이 책은 x86/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환경에서 바이너리 코드를 리버싱하는 기법을 상세하게 다루고 있다. 제대로 읽으려면 어셈블리 코드에 ABI와 컴파일러 지식이 필요하지만, 리버스 엔지니어링에 관심이 있는 독자라면 이 정도 난관이야 충분히 뚫고 나갈 값어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 리눅스 문제 분석과 해결: 자기 얼굴에 금칠하기 싫어서 여기 소개하기가 곤란하다는 생각도 들었지만, 리눅스 개발자들이 잘 모르는 어두운 구석을 다룬다는 측면에서 감히(?) 용기를 내어 소개해봤다. 이 책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개발자라면 확실히 리눅스 고수임에 틀림이 없다는 생각이다. 리눅스 개발자라면 꼭 한번 읽어보자.


연재물 마지막에서 소개한 '제1회 해킹 And 리버스 엔지니어링 대회'에 나오는 예제는 리버싱에서도 다루는 전통적인 암호 풀이 응용이다. 하지만 난독화기로 이리저리 꼬아놓았을테니까 쉽게 풀리지는 않으리라고 본다. B급 프로그래머야 차카고 순진하므로 이런 리버싱을 못하기에 주변 해커(동물 애칭이 붙는...) 몇몇을 찔러보았지만, 다들 바쁘단다. T_T



EOB

댓글 2개:

  1. 안녕하세요 :-) 블로그 애독자입니다. ㅋㅋ

    차카고 순진한 <- 이 문구가 굉장히 ㅎㅎ

    답글삭제
  2. // 영창님, 저도 이런 문구 쓰면서 무척 낯이 뜨거웠답니다. ;)

    - jrogue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