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8월 20, 2009

[일상다반사] SOS! 죽어가는 프로젝트 재난 복구 대작전 예약 판매 개시



드디어 기대하고 고대하던 재난 복구(원제: Catastrophe Disentanglement: Getting Software Projects Back on Track) 한국어판이 SOS! 죽어가는 프로젝트 살리기: 프로젝트 재난 복구 10단계 실천 전략이라는 이름으로 예약 판매가 시작되었다. YES24 등에서 구매 가능하니까, 프로젝트 때문에 머리가 아파 쓰러질 지경에 놓인 관리자분들께서는 당장 장바구니에 이 책을 넣으시길...



SOS! 죽어가는 프로젝트 재난 복구 대작전 +출간이벤트라는 제목으로 에이콘 출판사 블로그에 올라온 글이 너무 좋아서 B급 프로그래머 필력으로 도저히 따라가기 어려운 관계상 이번에는 묻어가기 위해 저자(not 역자) 서문을 잠깐 인용하겠다.



몇 년 전, 식인종에게 잡힌 러시아, 프랑스, 일본, 미국 포로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펄펄 끓는 물에 집어 넣기 앞서, 추장은 포로들에게 마지막 소원을 말할 기회를 줬다.

러시아 포로는 마지막으로 보드카 한 잔을 요청했다. 프랑스 포로는 아리따운 식인종 처녀와 마지막 키스를 원했다. 일본 포로는 마지막으로 품질에 대해 한마디 하겠다고 했다. 그러자 미국 사람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저를 끓는 물에 제일 먼저 넣어주세요. 품질 이야기는 듣고 싶지 않아요."

모 든 것에는 때와 장소가 있는 법이고, 소프트웨어 프로젝트가 난관에 봉착했을 때, 개발 조직이 듣고 싶어하는 마지막 조언은 프로젝트를 어떻게 운영했어야 하는지 설명하는 뒷북이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프로젝트가 심각한 문제에 부딪혔을 때, 따를 만한 PMI, IEEE, SEI, ISO 복구 절차는 시실 거의 없다고 보면 맞다. 이런 조직은 구제책이라기보다는 예방 차원에서 프로세스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프로젝트가 점점 끓는 물에 가까워져질수록 마지막 요청은 "다시 문제에 빠지지 않는 방법을 보여주세요"가 아니라 "살려주세요"가 된다.

이 책은 "살려주세요"를 다룬다. 실패하는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를 회복하고 정상으로 되돌리는 방법을 설명한다. 물론 간혹 예방 차원의 설명으로 빠져들기도 한다. 하지만 이 책은 기본적으로 실패하는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또는 재난)에서 회복(또는 복구)하는 10가지 단계를 기술한다. 소프트웨어 개발자, 프로젝트 관리자, 선임 관리층,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이해관계자(소프트웨어 프로젝트에 관심이 많은 모든 사람) 등 많은 사람에게 도움을 줄 것이다.


저자 서문을 읽어보면 알겠지만 이 책은 실패 직전 소프트웨어를 잠깐 멈춘 다음에 정상 궤도로 올리는 내용을 담고 있다. 지금까지 시중에 나온 대다수 소프트웨어 공학 책은 모두 프로젝트가 망가지기 전까지 사전에 예방조치를 취할만한 훌륭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 사실상 소프트웨어가 망가지기 시작하면 아무 쓸모도 없다. 정부나 기업에서 비상사태에 대비하는 매뉴얼을 만들어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지만 IT 소프트웨어 개발 조직에서 이런 비상 매뉴얼을 보유하고 경우는 드물기에 이 책으로 시작하면 상당히 많은 도움을 받으리라는 생각이다.



이 책 주요 대상 독자는 최소한 경력 5년 이상 팀리더, 팀장, 프로젝트 관리자, 연구소장, 상부 관리층이다. 일반 개발자들도 이 책을 읽으면 좋긴 하겠지만 당췌 무슨 소리인지 모를 가능성이 높아서 조금 걱정이긴 하다. 하지만 향후 팀장이 되기 전에 미리 백신을 맞는다는 기분으로 읽어보면 살이 되고 피가 되리라...



자, 여러분이 기대하는 이벤트 시간이 다가왔다. 일단 출판사 이벤트는 SOS! 죽어가는 프로젝트 재난 복구 대작전 +출간이벤트를 참조하시기 바라며, B급 프로그래머가 출판사 협조를 받아 펼치는 이벤트는 다음과 같다.




  • 에이콘 출판사 협찬 이벤트: 예약판매로 'SOS! 죽어가는 프로젝트 살리기' 번역서를 구입하신 분들을 대상으로 다섯 분을 뽑아서 요즘 절찬 흥행 중인 'Hard Code'을 선물로 보내드리도록 하겠다. 역시 이번에도 선착순 + 추첨으로 선발하겠다. 예약판매로 구입했다는 증거물(온라인 서점 주문 내역 캡쳐)을 B급 프로그래머에게 전자편지(모두 모두 jrogue 에뜨... 쥐메일... 알죠?)로 보내주시면 예약 판매 날짜가 앞서는 분에게 가중치를 적용해서 추첨을 하겠다. 신청 기한은 일주일로 8월 26일 자정까지다.


아무쪼록 성공적인 프로젝트 진행에 도움이 되기 바라며, 블로그 애독자 여러분을 위해 기회가 되면 재난복구 오프라인 세미나도 한번 진행해볼 예정이오니 계속해서 뜨거운 관심을 부탁드리겠다.



EOB

댓글 9개:

  1.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좋은 책 함께 진행해주셔서 감사했구요.

    여기 오신 독자분들, 저희 에이콘에서 진행하는 트랙백 이벤트에도 많은 성원 해주세요. :)
    http://www.acornpub.co.kr/blog/330

    답글삭제
  2. 좋은책 작업, 소개 감사드립니다~!

    답글삭제
  3. // 나는먼지님 감사합니다.

    - jrogue

    답글삭제
  4. 현재까지 이벤트에 응모해주신 분:

    mj2****님, dne***님, kans****님

    - jrogue

    답글삭제
  5. 헉.. 저는 하드코드 이미 구입해서 읽었는데요 ..ㅠㅠ

    답글삭제
  6. // lieps님, 하드 코드를 구입하신 분들을 위해 에이콘 출판사에서도 이벤트를 열고 있습니다.

    - jrogue

    답글삭제
  7. 이벤트 추가 응모해주신 분:

    izle***님

    - jrogue

    답글삭제
  8. 와우~ 또하나의 기대작이 출시(?)되었네요..얼릉 신청해야쥐...

    - klimtever

    답글삭제
  9. // klimtever님 감사~ ;)

    그리고 이벤트 추가 응모해주신 분:

    mirdon*****님, chan***님


    이벤트 당첨자 추첨이 필요할 듯이 보이네요. ;)

    - jrogue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