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5월 11, 2013

[독서광] 라이프 해커

위키북스에서 보내주신 행운의 상자에서 꺼낸 책 한 권을 더 소개하려 한다. 이미 많은 분들께서 알고 계신 라이프해커의 일부 내용을 오프라인으로 옮겨놓은 동명의 책이다. 'The Guide to Working Smarter, Faster, and Better'라는 영어 부제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일을 똑똑하고, 빠르고, 제대로 하는 방법을 일목 요연하게 정리하고 있다. 컴퓨터 관련 팁이 많을 것으로 예상할지도 모르겠는데, GTD를 비롯한 각종 작업 프레임워크을 비롯해 개인의 습관을 바꾸는 여러 가지 방법과 도구를 소개하므로 단순 유틸리티 활용서와는 확실하게 스스로를 차별화한다.

목차의 큰 제목만 보면 알겠지만, 이메일 관리하기, 데이터 정리하기, 작업 잘 마무리하기, 생각 정리하기, 주의력 방화벽 설치하기, 자주 하는 일 간편히 하기, 반복 작업 자동화하기, 이동 중 데이터 활용하기, 스마트폰으로 똑똑하게 일하기, 웹 마스터하기, 컴퓨터 생존 기술 익히기, 여러 컴퓨터 관리하기 등, 일상에서 흔히 부딪히는 문제를 손쉽게 해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팁과 힌트를 담고 있다. 어떤 작업을 하기 위해 특정 플랫폼과 특정 도구를 중심으로 설명하는 대신, 윈도우, 맥OS X, 안드로이드, iOS 등 여러 플랫폼에서 동작 가능한 교차 플랫폼을 지원하는 도구를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으므로 다양한 기기를 사용하는 독자에게 특히 도움이 많이 되리라는 생각이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던 내용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 [25] 할 일 목록을 할 수 있는 내용으로 채우기: '실제로 해야 하는 항목만 목록에 추가한다'라는 한 문장만으로도 진가를 발휘했다. 욕심으로 인해 해야 하는 항목 뿐만이 아니라 하고 싶은 항목도 할 일 목록에 추가하곤 했는데, 반성 중이다.
  • [30] 제리 제인필드의 체인을 통해 새 습관 들이기: '평범한 매일의 노력과 작은 행동이 쌓이고 시간이 지나면서 커지면 복리 이자처럼 엄청난 결과가 나오도록' 매일 하는 일이 끊어지지 않도록 연결하는 습관을 구축하기 위해 Don't Break The Chain이라는 사이트를 소개하고 있는데 나름 신선하게 다가왔다. 매주 하는 운동도 이렇게 기록을 해야겠다.
  • [39] 시간을 낭비하는 웹사이트 방문 제한하기: 급하게 끝내야 하는 일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사이트에 들어가곤 하는데, 강제적으로 이를 막아주는 여러 가지 기법을 보고서는 무릎을 탁 쳤다. 특히 구글 크롬 확장인 StayFocusd는 아주 마음에 들었다.
  • [49] 키 세 번으로 웹 검색하기: 원래 단축키를 조금씩 쓰곤 했었는데, 귀찮아서(T_T) 제대로 된 활용법을 익히지는 않았었다. 여기 소개한 각종 단축키를 보면서 다시 한번 생산성을 높이기로 마음 먹었다.
  • [92] 주소 표시줄에서 특정 웹사이트 내 빠르게 검색하기: 구글 크롬을 사용할 때 주소 표시줄을 나름 잘 활용하고 있다고 생각했으나... 방문한 사이트의 키워드 검색 폼을 자동으로 채워주는 기능에 대해서는 이번에 처음 알았다. 크롬에서 환경 설정으로 들어가 검색 엔진 관리 버튼을 눌러보면 크롬이 자동으로 인식하는 키워드 검색 서비스 목록이 나온다.

위에서 소개한 내용 이외에도 어렴풋이 알고 있으나 몇 가지 사소한 문제점이나 게으름으로 인해 실천으로 옮기지 못했던 좋은 사례가 곳곳에 나오므로 많은 도움을 받았다. 하지만 이렇게 좋은 내용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아쉬운 점도 있었다. '해커'라는 제목에 어울리지 않게 '알집'(!)을 사용해 압축을 풀어라는 내용(339페이지)을 보고서는 기절할뻔했다(당연한 이야기지만 원서에서 '알집'을 언급했을리 만무하다). 그리고 스크립트/단축키 등을 설명하는 내용에 번역/편집 과정에서 끼어든 오탈자가 있어 구글의 도움을 빌어야 했다. 그리고 책 내용의 문제는 아니지만 한국 현지 사정상 미국에서만 서비스되는 일부 내용(특히 9장 '스마트폰으로 똑똑하게 일하기')은 그림의 떡이었다.

결론: 회사나 집에서 이 책을 옆에 두고 필요할 때마다 뒤적거리면서 점차 생산성을 발휘하는 좋은 습관을 들이면 인생이 더욱 풍요로와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서 주장하듯 단순 반복적인 작업은 컴퓨터에 맡기고 중요한 일을 하자!

EOB

댓글 2개:

  1. 소개해주신 Don't break the chain 이하는 사이트가 흥미로워서 조금 찾아보니 chains.cc 같은 사이트도 괜찮아 보입니다.
    모바일앱으로는 없을까 싶어 찾아봤더니 habit을 키워드로 여러 앱이 존재하네요.
    항상 좋은 책 소개와 리뷰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2. 현석님, 추가 정보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좋은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 :)

    - jrogue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