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9월 21, 2013

[B급 프로그래머] 2013년 9월 3주 소식 정리

격주(1, 3주)로 프로그래머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소식을 간단하게 정리하는 컬럼을 연재하기로 마음 먹었다. 컬럼 반응이 좋으면 기획/관리자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각종 소식도 정리해볼 예정이다.

  • libPhenom: 페이스북에서 사용하는 C 라이브러리로 고성능/고확장성을 위한 이벤트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요즘 주로 자바나 루비와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위한 프레임워크 공개가 유행처럼 되어 있는데, 간만에 C로 나온 버전을 보니 무척 반가웠다. 리눅스와 MacOS를 지원하며, 카운터를 사용한 메모리 관리, 스케줄러, 스트리밍 I/O, 유용한 자료 구조(해시 테이블, 리스트, 큐), JSON 파서 등을 포함한다. 라이선스는 아파치 2.0이다.
  • The MySQL Ecosystem at Scale: 최근 구글이 MySQL을 MariaDB로 이전한다는 소식이 화제가 되었는데, 이와 관련한 발표 자료다. MySQL 에코 시스템을 간략하게 정리하고 있다.
  • PostgreSQL 9.3 released!: PostgreSQL 버전 9.3이 발표되었다는 소식이다. MySQL에 비해 열세였던 복제 기능이 'carrier grade' 수준으로 강화되었다고 하는데, 분석해봐야겠다.
  • Infinitest: 이클립스와 IntellJ를 위한 지속적인 테스팅 플러그인이다. 소스 코드에 변경이 가해지면 자동으로 테스트를 돌려준다(일일이 수동으로 테스트를 수행할 필요가 없다!).
  • TOP GITHUB LANGUAGES FOR 2013(8월말 기준): 2013년도에 github에서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조사한 결과인데, #1은 자바스크립트, #2는 루비, #3는 자바, #4는 PHP, #5는 파이썬, #6는 C, #7은 C++, #8은 오브젝티브 C, #9은 C#, #10은 무려 셸이다.
  • AWS Console for iOS/Android Now Supports ELB, RDS: AWS 콘솔 앱이 iOS와 안드로이드 버전으로 출시되었다. 아쉽게도 아이패드(HD)용으로는 출시되지 않았다. 참고로 AWS 명령행 인터페이스도 최근 GA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Announcing AWS Command Line Interface - General Availability를 참고하기 바란다. 아마존에서 정식 버전이 나오기 훨씬 전에 루비로 AWS 콘솔 기능을 개발괴발 구현한 적이 있는데 기회가 되면 API 동작 방식 등을 설명해드리겠다.

그러면 따끈한 소식을 정리해 10월 1주에 찾아뵙도록 하겠다.

EOB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