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6월 04, 2014

[B급 프로그래머] 6월 1주 소식

애플 WWDC가 있어 금주는 조금 빨리 정리된 소식을 올려드리겠다.

  1. 웹/앱 소식
  2. 개발/관리도구 소식
  3. 고성능 서버/데이터베이스 소식
  4. 기타 읽을거리

흥미로운 소식으로 3주에 찾아뵙겠다.

댓글 4개:

  1. "PHP가 싫은 12가지 이유" 를 보고 재미있다 싶으신 분은 아래 글도 보세요.
    http://ko.blog.influx.kr/2012/04/php.html

    답글삭제
  2. 안녕하세요. 늘 조용히 지켜보고(?) 있는 익명의 독자입니다.
    이번에 IT 운영 업무 10년 끝에 유지보수 프로세스/품질 혁신 업무로 전환하게 됐습니다.

    물론 제가 원한 것이라 이 한몸 불살라 고생하는 후배님들 편하게 해드리고 싶은데, 시중의 SW공학 교재나 연구사례들은 IT유지보수보단 Delivery 기준이라 BP사례를 찾아보기가 힘드네요.

    혹시 유지보수에 관한 추천할만한 책이나 논문/싸이트 또는 회사(!!) 아시는 것 없으신가요?ㅠㅠ

    답글삭제
    답글
    1. 유지 보수에 대한 서적/사이트가 드문 이유는, 요구 사항과 아키텍처 수립과 개발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일관성있는 원칙과 해법을 정형화할 수 있으나 유지 보수는 여러 가지 주변 상황과 맥락에 따라 천차만별이므로 일반화하기 어렵기 때문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배포/재배포, 사용자 피드백 수집, 업데이트와 관련해서는 이런 행위가 어느 정도 정형화할 수 있기 때문에 책이나 웹 사이트 등으 존재하기는 합니다.

      제 생각에는 유지보수 관련해서는 일단 도메인에 맞춰 수직(vertical)으로 파고들어서 베스트 프렉티스 형태로 경험을 축적한 다음 다른 부문과 비교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는 방식이 가장 유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면이 좁은데다 저도 아직 정리가 덜된 분야라 머리 속에 있는 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하지 못해 죄송합니다. T_T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