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1월 23, 2016

[B급 프로그래머] 전문 프로그래머와 일반 프로그래머의 차이

간만에 Quora에 올라온 재미있는 질문을 하나 소개한다.

What differentiates a "senior" programmer from a "regular" programmer?

여기에 대해 흥미로운 대답이 있어 정리해보겠다.

일반 프로그래머:

전문 프로그래머:

  1. 문제 풀이에 있어 경험: 전문 프로그래머는 아주 많은 프로그래밍 도전을 풀어온 충분한 경험을 쌓은 사람이다. 문제가 등장하면, 전문 프로그래머는 문제에 대한 해법의 역사를 알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반면에 일반 프로그래머는 새로운 문제에 대해 쫄거나 걱정할 가능성이 높다.
  2. 문제 해결에 대한 접근 방법: 전문 프로그래머는 작은 테스트를 거쳐 특정 시나리오를 배제할 것이다. 일반 프로그래머는 벽에다 뭔가를 던지고 붙는지 볼 것이다. 일반 프로그래머는 뭔가 진행되고 있다고 느낄지 모르겠지만, 복권을 긁고 있을 뿐이다. 전문 프로그래머는 아주 논리적이다. 전문 프로그래머는 실험/테스트를 수행하고, 가정을 검증하고 점을 연결해 결론에 이르는 과학자처럼 일한다.
  3. 가능성에 대한 포용: 일반 프로그래머는 고정 마인드세트를 갖고 있으며, 무엇이 가능하고 무엇이 불가능한지 이미 마음속에서 결론을 내린 지식을 사용할 것이다. 전문 프로그래머는 성장 마인드세트를 갖고 있으며, 고객이 문제를 푸는 과정에 도움이 되는 플러그인, 모듈, 트릭, 미세 조정 등 문제에 대한 해법이 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한다.
EOB

댓글 3개:

  1. ㅋㅋ 모로 가도 서울로는 가는군

    답글삭제
    답글
    1. 위에 분 겁나 위험한 생각. ㅋㅋㅋ

      삭제
  2. 숙련된 엔지니어와 초보 엔지니어 사이에도 적용될만한 내용이네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