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g:blogger.com,1999:blog-28061142.post116282324374303723..comments2024-03-26T05:15:39.017+09:00Comments on 컴퓨터 vs 책: [새소식] XBox 360 HD-DVD에 얽힌 사연jhroguehttp://www.blogger.com/profile/09152927803306644996noreply@blogger.comBlogger10125tag:blogger.com,1999:blog-28061142.post-1163378533711864682006-11-13T09:42:00.000+09:002006-11-13T09:42:00.000+09:00HW로 할 수 있는 것이 있고, SW로 할 수밖에 없는 영역이 있죠.코덱을 HW로 박아버리...HW로 할 수 있는 것이 있고, SW로 할 수밖에 없는 영역이 있죠.코덱을 HW로 박아버리더라도 SW가 같이 구동되어야 하는 것이고....<BR/>단순 CD R/W를 위한 프로그램만으로도 수십만줄의 F/W가 들어갑니다. <BR/>HD-DVD면 CD, DVD, HD-DVD를 모두 포괄해서 포함해야하고, 여기서 다시 Title 재생을 위한 SW가 추가로 들어가야되죠. 그것이 HDi나 GDI가 되는 것이고 재생을 위해 AACS로 DRM 제거도 해야할 것이고....<BR/>집에 가지고 계신 DVD-Player의 코드 길이를 아신다면 저 470만행은 별로 놀랠 만한 길이도 아니랍니다.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28061142.post-1163117300790314342006-11-10T09:08:00.000+09:002006-11-10T09:08:00.000+09:00석우님. 잘못 생각하고 계시다니요... 천만의 말씀입니다. :-) 저도 아는 게 별로 없...석우님. 잘못 생각하고 계시다니요... 천만의 말씀입니다. :-) 저도 아는 게 별로 없지만, 그냥 제 짧은 생각을 나눠보려고 하는 것이지요. <BR/>말씀하신 관점에서 보자면 범용 processor와 software로 구현하는 것이 더 오래도록 사용하는 것에는 유리하겠네요. Firmware upgrade의 risk는 있겠지만, (저같은 사람을 포함한) 요즘 사용자들이 많이들 똑똑해져서.. :-)<BR/><BR/>다만, convolution 연산(DSP 동작의 핵심이지요.)을 소프트웨어적으로 구현하는 것보다 하드웨어로 입력단에서 바로 처리하도록 구현하게 되면 메모리(RAM) 요구량은 좀 줄지 않을까 생각됩니다.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28061142.post-1162951069890771782006-11-08T10:57:00.000+09:002006-11-08T10:57:00.000+09:00PC와 달리 게임기는 하드웨어 판매에서는 이익이 없음으로 오랬동안 사용 할 수록 회사로선 ...PC와 달리 게임기는 하드웨어 판매에서는 이익이 없음으로 오랬동안 사용 할 수록 회사로선 이익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PS3도 그래서 상당히 고사양으로 만든것으로 생각됩니다만...(ps3와의 관계를 생각해 보더라도 고사양은 어쩔수 없다고 보여지네요 ^_^)<BR/>그리고 칩을 사용해도 많은 램이 필요한건 마찬가지로 알고 있는데요.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다면 댓글 부탁드려요. :-)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28061142.post-1162944835166502702006-11-08T09:13:00.000+09:002006-11-08T09:13:00.000+09:00원인이 단가(mc, material cost)라고 생각하신다면...트리플코어 PPC를 썼다...원인이 단가(mc, material cost)라고 생각하신다면...<BR/>트리플코어 PPC를 썼다면 거기에 따른 메모리며 부가 장치들을 고려할 때 그야말로 mc가 만만찮아 보입니다. 그 돈으로 ASIC을 뜨면 양산 비용도 절감하고, 기술적 장벽도 높이고 하는 효과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었습니다. (470만불이라길래..)<BR/>제가 요즘 beta reading하고 있는 책 저자의 말에 따르면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보다 유지보수 비용이 어떤 경우에는 초기 개발 비용보다 훨씬 많이 든다고 합니다.<BR/>초도 제품 개발에 470만불이면 이제 시장에 풀리기 시작하고, 겨울잠자던 벌레들이 스물스물 기어나오기 시작하면... ㅜㅜ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28061142.post-1162893572063385032006-11-07T18:59:00.000+09:002006-11-07T18:59:00.000+09:00다양한 의견이 아주 보기 좋습니다. 저의 뚱딴지 같은 생각은...i) 처음부터 HD-DVD...다양한 의견이 아주 보기 좋습니다. 저의 뚱딴지 같은 생각은...<BR/><BR/>i) 처음부터 HD-DVD를 고려한 설계가 이뤄지지 않았다.<BR/>ii) BUT, 경쟁사(먼산...)도 하는데, 당근 우리도 소프트웨어만으로 할 수 있다.<BR/><BR/>같습니다.<BR/><BR/>뱀다리) no warranty!jhroguehttps://www.blogger.com/profile/09152927803306644996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28061142.post-1162878210529048002006-11-07T14:43:00.000+09:002006-11-07T14:43:00.000+09:00xbox는 대당 150달러의 손실은 본다는 이야기가 있던데 비용 절감차원에서 해볼만 하다는...xbox는 <A HREF="http://kmug.co.kr/board/zboard.php?id=column&page=1&sn1=&divpage=1&sn=off&ss=on&sc=on&keyword=xbox&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877" REL="nofollow">대당 150달러의 손실은 본다는 이야기</A>가 있던데 비용 절감차원에서 해볼만 하다는 생각이 듭니다.<BR/>XBOX360은 적자가 아니려나???<BR/>궁금하네요 :-)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28061142.post-1162864001856920122006-11-07T10:46:00.000+09:002006-11-07T10:46:00.000+09:00470만행을 만드는데 수백만달라가 들었다에서 MS 인건비를 산출해봅니다. 수백만달러를 47...470만행을 만드는데 수백만달라가 들었다에서 MS 인건비를 산출해봅니다. 수백만달러를 470만달러라고 한다면, 한행당 1$, 개발자들은 하루에 20줄정도 코딩합니다.(통계상) 그러면 하루 수입이 20$가 되어서는 곤란하니까, 일을 더 많이 하겠죠. 평균 연간 10만$받고, 200일 일하면, 하루 500$ 수익을 얻어야합니다. 그러면 하루 500줄을 짜야하니까,, 평균개발자보다, 25배나 일을 잘하는군요.. MS 개발자 훌륭하네요.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28061142.post-1162863233412552322006-11-07T10:33:00.000+09:002006-11-07T10:33:00.000+09:00대당 하드웨어 가격이 문제가 아니었을까요? 소프트웨어어는 복사하기만 하면 되지만 하드웨어는...대당 하드웨어 가격이 문제가 아니었을까요? 소프트웨어어는 복사하기만 하면 되지만 하드웨어는 다시 단가라는게 존재해 버리니까요.<BR/><BR/>한 1억대 팔수만 있다면 수백만 달러를 들여서라도 개발할만 하죠.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28061142.post-1162857871562236342006-11-07T09:04:00.000+09:002006-11-07T09:04:00.000+09:00'왜 그랬을까?'가 무지하게 궁금해지네요. 재호님 말씀대로 마이크로소프트 사람들이 바보라서...'왜 그랬을까?'가 무지하게 궁금해지네요. 재호님 말씀대로 마이크로소프트 사람들이 바보라서 그러진 않았을텐데... 트리플코어 mc도 만만찮을텐데... 그 정도 돈이면 필요한 기능 왠만큼 다 넣어서 ASIC을 할 수도 있지 않았을까 싶네요. 혹시 하다 보니까 이제까지 한 게 아까워서? :-)Anonymous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28061142.post-1162852708481606812006-11-07T07:38:00.000+09:002006-11-07T07:38:00.000+09:00오랜만에 들러 재미있는 글 읽고 갑니다. 확실히 경쟁업체가 별로 없는 최전방 쪽은 여전히 ...오랜만에 들러 재미있는 글 읽고 갑니다. 확실히 경쟁업체가 별로 없는 최전방 쪽은 여전히 후끈한 듯(맨땅에 헤딩하느라)...^^Anonymousnoreply@blogg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