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1월 10, 2007

[새소식] 마이크로소프트 vs 애플: 서로의 목을 겨누어라

CES 기조 연설에서 빌 게이츠 큰 형님이 홈 미디어 서버와 XBox 360 용 IPTV 소프트웨어를 들고 와서 애플의 강세였던 미디어 부문을 팍팍 긁어줬는데, 아니나 다를까, 애플은 마이크로소프트가 강세를 보였던 신형 휴대폰, 802.11n을 본격 지원하는 에어포트 익스트림 신형 모델과 애플 TV를 들고나와서 방어에 나섰다.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XBox 360 IPTV EPG 화면)




(애플 TV 싱크 개념)



관전 평을 해보면 IPTV 관련 부문은 (애플 애호가들에게는 무척 미안한 말씀이지만)마이크로소프트 XBox 360의 승리로 보여진다. 마이크로소프트 개념은 기존 TV 사업자들의 개념을 그대로 차용해 온 반면 애플은 iTunes 모델을 차용해왔는데, 일반 사용자들은 TV를 켜서 별도로 컴퓨터를 켜서 뭔가를 한 번 더해야하는 작업을 끔찍하게 싫어하기 때문에 VOD 방식보다는 실시간 TV 개념을 더 선호하므로 아무래도 마이크로소프트 방식이 유리하지 않을까 점쳐본다. iTV는 802.11n을 지원하므로 무선 대역폭을 넓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최대 해상도가 640x48024프레임 기준으로 1080i로 제한되므로 이런 제약이 발목을 잡을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다음으로 휴대폰을 상황을 보면 애플의 기술적인 승리가 눈앞에 다가왔다는 느낌이다. 설마 그 큰 덩치의 OS X를 휴대폰으로 이식할 줄은 몰랐는데, 어쨌거나 기술적으로 해내었고 덕분에 웹 브라우징, 전자편지, 각종 위젯을 사용할 수 있다. 사용이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대화면 아이포드 겸 휴대폰이므로 기존 아이포드 교체 수요만 그대로 받아내더라도 대박은 따 놓은 당상이다. GSM 방식이므로 WCDMA 버전이 나오기 전까지 한국에서는 발매가 되지 않으리라고 본다.



jrogue군이 가장 탐을 내는 물건은 신형 에어포트 익스트림이다. 나중에 통채로 집안 네트워크를 다 바꿔버려야지~ 룰랄라~



EOB

댓글 10개:

  1. 아이폰의 브라우져 화면이 인상적이네요.
    터치스크린이면 좁은화면에서도 번거롭지 않게 Zoom In/Out이 가능할 수도 있을듯 싶네요.

    답글삭제
  2. OS x 가 휴대폰에 들어가있는건가요?

    답글삭제
  3. 실시간 TV개념이 아니라도 성공 가능성은 있지 않을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멀티캐스트 서비스가 빠진 하나TV는 크게 성공하지는 못할거라 여겼는데 현실은 달랐죠.
    KT도 이에 자극받아 IPTV 서비스가 법제화 되기를 기다리지 않고 유사IPTV서비스를 시작하기로 했으니까요.

    저도 일반인들은 전원만 넣으면 볼 수 있는 TV에 익숙해져 있어서 하나TV는 그리 성공하지 못할거라 여겼거든요. 어떻게든 멀티캐스트 서비스를 집어넣어야 그에 부가적으로 (유료,무료) VOD서비스도 어느정도 수익을 올릴거라 예상했는데...


    국내 사정이랑 미국은 다르니가 어떻게 될지는 지켜봐야겠죠 ^_^

    답글삭제
  4. GSM이라서 얼마나 다행인지.. -_- (지름신 방지)

    답글삭제
  5. // 유겸애비님, 말씀주신 대로 줌인아웃 기능이 상당히 강력해 보입니다.

    // 익명님, OS X를 휴대폰 장치에 맞춰 이식했다고 합니다.

    // 석우님, 현재도 공중파 재전송을 재외하고는 실시간 스트림 전송은 가능합니다. 방송국 수준의 안정적인 인코더가 없어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 익명님, 저도 CDMA로 나왔으면 지를 뻔 했습니다. 천만 다행이네요. ㅎㅎ

    답글삭제
  6. 신문기사에 보니...itv는..720P를 지원한다고 표기가 되어있는데....혹시나..잘못 아신게 아니신지요??

    답글삭제
  7. 혹시...아이튠즈에서...지원하는..비디오 포맷이..최대640 * 480인 건가요??
    기계스펙에는...1080i가지 지원이 된다고 되어있는데....아이튠즈에서 전송하는 파일자체가 해상도가 480이라면...jhrogue님...말씀이 맞는거라고 보여집니다..

    답글삭제
  8. productionkim님, 애플 TV에서 재생가능한 H.264의 경우 최대 해상도가 24프레임 기준으로 1280x720까지 가능하네요.

    원문을 수정해놓았습니다.

    박재호 올림

    답글삭제
  9. 애플TV는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TVix라고 하는 장치랑 비슷하네요. 개인적으는 왜 애플이 진짜 TV를 안 만드는지 궁금하네요. CinemaDisplay에 튜너만 넣으면 되는데 말이죠.

    답글삭제
  10. 기주군, 시네마디스플레이에 튜너를 넣을 경우 지상파나 케이블 TV를 보게 만드는 경우인데...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해 기존 셋탑박스 업체랑 경쟁이 불가능할 걸세. T_T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