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1월 05, 2019

[B급 프로그래머] 모바일 앱이 아닌 웹 사이트부터 시작해야 하는 이유

Why Founders Should Start With a Website, Not a Mobile App라는 글을 읽다 보니 공감이 되는 부분이 많아 독자 여러분들께 소개드린다.

원문에서도 언급하고 있지만, 모바일 앱의 사용 시간이 모바일 웹 사이트의 사용 시간보다 훨씬 많다. 연구 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략 90% 정도 시간을 앱에서 보낸다고 한다. 모두 'Mobile First'를 따르는 가운데, 웹으로 가야할 이유에 대해 의구심이 들 것이다. 원문에서는 모바일 앱 대신 웹사이트를 먼저 구축해야 하는 이유를 크게 네 가지로 정리한다.

  1. MVP 구축: 웹은 변경을 가하는 즉시 반영되지만, 앱은 업데이트를 설치해야 한다. 또한 앱 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의 등록 정책은 웹에 비해 훨씬 까다롭다. 앱 개발자 등록 비용도 무시하지 못한다. 웹은 최소 가치 제품 구축에서 월등히 유리하다.
  2. 사용자 확보: 앱 다운로드는 부담스러우므로 사용자가 처음에 내려받게 만들기가 쉽지 않다. 그리고 앱 사용자 확보에 들어가는 비용도 점점 높아진다.
  3. 확장성: 처음 스타트업을 시작하면 엔지니어링 자원이 부족하다. 웹을 만들면 모바일, 데스크탑 모두에 적용이 가능하다. 반면 앱을 만들면 iOS와 안드로이드 용을 만들고 다양한 단말에 대한 호환성도 맞춰야 한다. 웹으로 끌어들인 사용자를 모바일로 전환하기는 어렵지 않다.
  4. 돈 벌기: 데스크탑 사용자가 더 높은 값을 지불한다. 회사에 근무하는 전문가들이 많기 때문이다. 또한 앱 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에 올리면 수수료를 30% 제한 금액만 매출로 잡힌다.

하지만 반드시 앱으로 가야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원문에서는 예외를 다음 세 가지로 정리한다.

  1. 위치 기반: 애플리케이션의 핵심이 위치 인식이나 이동과 관련이 있을 경우 위치 데이터와 센서에 접근하기 위해 앱이 유리하다.
  2. 네이티브 구성 요소와 밀접한 통합: 애플리케이션에 가속기, 습도계, 카메라, 기압계, 자이로스코프와 같은 네이티브 구성 요소와 밀접한 통합이 필요한 경우 네이티브 앱이 성능이나 정확도 면에서 뛰어나다.
  3. 로그인이 필요한 작은 거래를 계속 일으키는 경우: 사용자가 하루에도 여러 차례 접속할 경우 브라우저를 열어서 매번 로그인하기가 쉽지는 않다. 앱은 버튼만 누르면 된다.

결론: 일단 동작하는 제품을 만들고, 제대로 동작하게 만들고, 확장성이 뛰어나고 안정적으로 만들자. 최첨단 기술에 비해 아이디어가 중요한 스타트업이라면 'Web First'를 먼저 고려해보자.

뱀다리: 양쪽의 장점을 살리는 하이브리드 웹도 있긴 하지만, 주제에서 살짝 벗어나므로 순수 웹과 순수 앱으로 논의를 한정했다.

EOB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