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레트로 게임 개발 바이블을 집필하신 박주항 저자님과 인터뷰한 영상을 소개하겠다.
인터뷰가 상당히 길어져서, 3부로 나눴고, 박주항 저자님의 고전 게임에 대한 열정과 애정을 느끼실 수 있을 것이다. 책을 구입하신 분들께서는 아쉽게 책에 들어가지 못한 힌트가 담긴 3부를 꼭 시청하시면 좋겠다. 각 부에서 다룬 질문 내역과 소개한 도구 목록도 정리해놓았다.
- 이번에 집필하신 '레트로 게임 개발 바이블' 책은 과거 80년대 월간 마이크로소프트웨어에서 코드를 곁들이면서 여러 가지 MSX의 비밀(?)을 풀어내는 기사가 떠오르게 만들었습니다. 현대적인 관점에서 과거를 되짚어보니까 무척 재미있었는데, 집필하신 내용 중에서 가장 힘을 준 부분은 어디라고 생각하십니까?
- 여느 8비트 컴퓨터와 마찬가지로 MSX 시스템에도 부족한 점이 정말 많은데, 가장 큰 제약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이런 제약을 멋지게 돌파하거나 역으로 이용한 게임이 있으면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 요즘 워낙 개발 환경이 좋아서 유니티나 언리얼과 같은 상용 엔진을 사용하면 저수준의 작업을 최소로 줄이고 게임에 집중할 수 있어 보이는데, 이렇게 밑단에서 동작하는 시스템의 원리를 이해하고 있으면 게임 개발자 입장에서 어떤 경쟁력이 생길까요?
- 다양한 개발 관련 서적을 집필하고 번역하셨는데, "C++로 나만의 운영체제 만들기"와 "0부터 시작하는 OS 자작 입문"이라는 운영체제 관련 집필서가 눈에 띄었습니다. 운영체제 개발은 게임 개발과는 살짝 거리가 있어 보이기는 하는데, 운영체제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있었습니까?
- 고전 어드벤처 게임을 한글화하는 과정에서 기여를 많이 하셨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되돌아봤을 때 가장 인상이 깊었던 어드벤처 게임은 무엇입니까? 그리고 고전 어드벤처 게임중에서 한글화를 하신 게임과, 현재 한글화를 진행중인 게임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겠습니까?
- 독자분들께 전해드리고 싶은 마지막 말씀
- meisei 에뮬레이터
- openMSX 에뮬레이터
- Tiled
- 영상에서 소개된 MSX 게임 리스트: 봄버맨 스페셜, 사이코 월드, 걸케이브, 마성전설, Exoide-Z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