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12월 21, 2019

[독서광] 10배의 법칙

사업을 하다보면 여러 가지 복잡한 고민에 빠지게 되는데 이럴 경우 다른 사업가들은 무슨 생각을 하는지 이야기를 들으면 도움이 되는 경우가 있어서 온라인에서 평이 좋았던 10배의 법칙을 읽어봤다.

이 책의 핵심은 "생각을 10배하고 활동도 10배 더 한다"로 요약할 수 있다. 무조건 열심히를 강조하기 보다는 사고방식을 바꾼 다음에 열심히를 강조하고 있으며, 평균에서 벗어나 탁월한 위치로 가기 위한 자신의 경험을 다소 독선적으로 정리하고 있다. 평범한 자기계발서에서 이 책을 차별화하는 포인트는 제 21장 "10배의 법칙 실행하기"라고 볼 수 있다(21장을 가장 흥미롭게 읽었다). 21장에서는 어떤 일을 성사시키기까지 얼마나 머리 아픈 여정을 소화해야 하는지 자신이 직접 발로 뛰는 경험을 기술하는데, 의외로 결말이 실패(응?)로 끝난다는 아주 특이한 형태를 보여준다. 일반적인 책에서는 나오지 않는 날 것이 들어있기 때문에 이 책을 손에 집어들면 조금 식상한 내용이 나오더라도 참으면서 21장까지 읽어보기 바란다.

바쁘신 분들을 위해 이 책 내용을 요약하는 내용을 소개한다.

그리고 본문에 나오는 몇 가지 좋은 문구를 정리해보았다.

시작 단계에서 명심할 몇 가지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목표를 적을 때 절대로 목표의 수를 줄이지 마라.
2. 현재의 시점에서 그 목표들을 어떻게 성취할지 구체적인 내용을 생각하느라 옆길로 새면 안 된다.
3. "이 목표들에 더 가까워지기 위해 오늘 내가 할 수 있는 활동은 무엇인가?"라고 스스로에게 물어봐라.
4. 어떤 것이 되었든, 어떤 기분이 들든, 머리 속에 떠오른 활동들을 모조리 수행하라.
5. 활동 결과에 대해 너무 성급하게 가치를 평가하지 마라.
6. 하루하루 그 날의 결과를 뒤돌아보고 목표 리스트를 재검검하라.
성공에서 흥미로운 점은 그것이 호흡과 같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마지막 호흡이 중요하긴 하지만, 살아 있으려면 다음 호흡이 훨씬 더 중요하다는 사실이다.
성공 수준을 스스로 한정하기 시작하면, 성공을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일들에도 한계를 긋게 될 것이고, 현상 유지를 위해 해야 할 일들조차도 제대로 하지 않게 될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일이 노동으로 느껴지는 이유는, 지금까지의 성공이 꽤 충분하지 않으며 일이 '일'이 아닌 것으로 느껴질 정도로 큰 승리를 거두지 못하기 때문이다.
(사업에 뛰어든 후) 이전 직장과 동일한 액수의 월급을 손에 쥐기까지는 거의 3년이 걸렸다. 예상했던 것보다 12배 더 오랜 시간이 걸린 것이다.
목표를 낮추는 대신 활동량을 늘여라.
당신의 제품이나 아이디어를 시장에 진입시키는 데 들어가는 시간을 줄이고 싶다면, 더 짧은 기간 동안 더 많은 사람들과 더 많은 공간에서 접촉할 수 있도록 당신이 추진하는 모든 활동을 10배 더 높여야 한다.
일정 기간 동안 제대로 된 활동을 끊임없이 취한 결과로 얻게 되는 게 바로 성공이다.
"성공은 과정이지 결과가 아니다" 따위의 성공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듯한 '사탕발림'의 말이 너무나 많다.
누군가의 성공은 모든 이에게 또 하나의 가능성의 문을 열어주는 것이므로 궁극적으로 모두에게 긍정적인 기여를 하는 셈이다.
인생에서 가고자 하는 지점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당신의 세계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든' -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 혹은 아무 일도 발생하지 않든 - 그것은 당신에 의해 초래된 것이라는 관점을 받아들여야 한다.
그들이 물러서서 활동을 접게끔 만드는 진짜 원인은 대게 실패와 거절 자체가 아니라 그것에 대한 그들 나름의 해석과 기분이다.
왕성한 활동은 사실상 새로운 문제들을 일으키는 수준의 활동을 말한다. 그러니 새로운 문제들이 생겨나지 않는다는 것은 대단히 왕성한 활동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지 않은 셈이다.
왕성한 활동을 한다는 것은 때론 다소 비합리적인 선택을 하고 훨씬 더 많은 활동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평균은 실패로 가는 계획이다!
평균은 모든 일이 변동 없이 안정적으로 돌아간다는 가정을 전제로 하고 있지만, 이는 당연히 잘못된 가정이다.
평균적인 생각과 활동은 오로지 고통과 불확실성 및 실패만 보장하게 될 뿐이다.
내 생각에 중산층은 그 그룹의 사고방식과 행동에 의해 가장 큰 피해를 입고, 경제적 불안정과 고통에 가장 대첵 없이 노출되는 집단이다.
원하는 것들에 집착하기 바란다. 그러지 않든다면 원했던 인생을 얻지 못한 데 대해 변명을 지어내는 일에 사로잡혀 인생을 허비하게 될 것이다.
문제가 계속 출현한다는 것은 당신이 향상되고 있으며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증거다.
성공한 사람들과 그렇지 못한 사람들 사이의 주된 차이점들 중 하나는 전자는 해결할 문제를 '찾아다니는' 반면, 후자는 문제를 '회피하기'위해 온갖 시도를 다 한다는 점이다.
"이만하면 충분히 했다"고 조언하거나 휴식 또는 여행을 권하는 사람들을 특히 조심하라.
경쟁과 불확실성에 대한 걱정에서 해방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불을 아주 크고 뜨겁게 지펴서 경쟁자를 비롯한 세상의 모든 사람들의 '당신의' 불을 쪼이려고 그 주변에 둘러 않도록 만드는 것이다.
불안감을 야기하는 대상에게 시간을 더 많이 들일수록 불안감은 더 강력해진다.
두려움이 엄습해온다면 행동을 취할 최적의 시간이 바로 그 순간이라는 신호로 해석하면 된다.
비판을 받는다는 것은 목표 지점에 거의 다 이르렀다는 명백한 신호라는 점이다.
비판은 관심을 얻은 결과로 자연스럽게 생겨나는 현상이다.
성공은 인기투표가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라.

결론: 늘 평균적인 삶을 살면서 왜 내 삶은 평균밖에 안 되지?라는 질문이 드는 분들께 추천한다.

EOB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