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만에 노트북을 교체하느라 윈도우 10 기반에서 기존 설치된 모든 개발 환경을 손보고 있는데, anaconda(2019년 10월 버전)를 먼저 설치한 다음에 PyCharm Community 버전(2019.3.1 버전)을 설치해서 base interpreter를 Anaconda에 있는 python.exe를 지정하는 순간 사고가 나버렸다.
pip is configured with locations that require TLS/SSL, however the ssl module in Python is not available.
조금 더 자세히 소개하자면, 두 가지 문제가 발생하는 데 하나는 conda 또는 anaconda에 기본으로 설치된 pip로 다른 어떤 패키지 설치도 불가능(심지어 pip 자신도 불가능)하고 다음으로 콘솔 연결이 거부되는 현상을 목격했다. 콘솔 로그를 보니까 PyPI가 TLS 버전을 높이는 동시에 강제화하고 있지만 아직 conda의 pip는 그렇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pip 부트스트래핑 업그레이드로 해결할 수도 있다고 구글 검색 결과가 유혹을 했지만, 콘솔 연결 거부도 함께 해결해야 하므로 conda 패키지 구성에서 근본적인 해법이 없는지 잠시 동안 고민하다가 뭔가 낌새가 이상해서 "Anaconda+PyCharm"이라는 키워드로 구글을 검색해보니 PyCharm for Anaconda라는 제품이 Professional과 Community 버전으로 나와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따로 나온 이유가 무엇인지는 감이 오시리라...
기존 PyCharm Community Edition을 삭제하고 Anaconda 지원 Pycharm Community Edition을 설치한 다음에 Project Interpreter 설정 화면에서 miniconda를 지정하니까 miniconda를 설치하라는 버튼이 보여서 콕 누르고 설치할 동안 잠시 기다리니... 우선 miniconda 패키지를 로컬에 설치한 다음에 conda로 다음 화면과 같은 의존성을 설치했다. ca-certificate, certifi, openssl 등이 기본으로 들어있음을 알 수 있다.
2019년 12월에 PyCharm을 설치하시는 분들은 두 가지 옵션 중 하나를 택해야 한다. i) PyCharm 기본 버전과 Python 공식 패키지 또는 ii) PyCharm Anaconda 패키지
혹시 비슷한 문제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계실까봐 메모로 남겨본다. 즐거운 파이썬 생활!
EOB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