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2월 01, 2009

[일상다반사] 커맨딩 하이츠

석우님의 강력 추천에 따라, 미국 PBS(보스톤 WGBH)에서 만들고 한국 KBS에서 방송한 KBS 신년 경제 기획 - 커맨딩 하이츠: 세계 경제 전쟁 100년을 한 편씩 보고 있다.



퓰리처상 수상작가이자 경제학자 다니엘 여진이 쓴 베스트셀러인 커맨딩 하이츠(한국어 판으로 '시장과 국가'라는 제목을 달고 1999년에 출간되었는데 절판된 모양이다.)를 2002년에 다큐멘터리로 만든 시리즈물인데, 눈과 귀와 머리를 동시에 즐겁게 만들어주는 블록버스터 급 작품이라는 생각이다.



커맨딩 하이츠란 1922년 레닌이 소련 공산당 전당대회에서 처음 사용한 개념으로 한 국가의 경제를 주도하는 기간산업 또는 주도 세력을 의미하는 용어다. 커맨딩 하이츠 시리즈에서는 바로 이 '커맨딩 하이츠를 놓고 벌이는 정부와 시장의 치열한 주도권 다툼을 멋지게 풀어내고 있다.



지금 국가 경제 주도권을 놓고 케인즈 학파와 하이에크 학파 사이에 치열하게 벌어진 이념 전쟁을 다룬 경제이념 전쟁(The Battle of Ideas) 1, 2부까지 보았는데, 정부 중심이냐 시장 중심이냐를 놓고 벌이는 양쪽 진영의 이론적인 토대는 물론이고(여기서 그쳤다면 고리타분한 경제 교과서와 별반 다를 바 없었을테다) 정부 정책에 미친 구체적인 영향력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으므로 머리에 쏙쏙 들어오는 특징이 있다.



KBS에서는 저작권 문제로 다시 보기를 허용하지 않고 있으므로 DVD를 구매하거나 아니면 PBS 홈 페이지에 가서 3부작으로 새로 편집한 동영상을 감상하기 바란다(주의: 영어다! 물론 영어 공부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겠지만 말이다. 낄낄). 아,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밀턴 프리드만을 비롯해서 다큐멘터리에 나온 인물들과 인터뷰 한 내용도 놓치지 말자.



여튼 요즘같이 어려운 정치-경제적인 상황에서 눈물만 앞을 가리는데, 이런 다큐멘터리를 보면서 다시 한번 정신을 차려야겠다. 강력 추천한다!



EOB

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