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9월 13, 2011

[독서광] Middleware and Cloud Computing

지난번에 이어 오늘도 클라우드 컴퓨팅에 관련된 원서를 하나 소개하겠다. 부제가 'Oracle on Amazon Web Services and Rackspace Cloud'라고 길게 붙은 'Middleware and Cloud Computing'이라는 책이다. 부제를 보면 알겠지만, 이 책은 대표적인 IaaS형 클라우드 서비스인 AWS와 랙스페이스 위에서 오라클 관련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지난번 소개했던 Programming Amazon EC2와 마찬가지로 이 책 역시 약파는 내용이 아니라 실전 위주로 되어 있기 때문에, 클라우드가 뭔지 궁금하신 분들이 펼쳤다가는 기절하므로 어느 정도 시스템 관리 경험이 있고 프로그램 작성이 가능한 개발자가 보기 바란다.

책 목차를 보면 크게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소개 부분(이 부분은 건너뛰어도 무방해보인다), AWS에 대한 소개(AWS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한 기본적인 절차와 방법이 나오므로 처음 AWS에 접하는 분들은 도움이 되겠다), 랙스페이스에 대한 소개(랙스페이스를 다루는 책이 그리 많지 않다는 사실에 주목하자), 오라클 퓨전 미들웨어 소개와 설정 방법(오라클에 관심이 없는 분들이라면 이 부분은 당연히 건너뛰자), 클라우드 설계 방법(일반적인 설계 지침을 소개한다),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AWS 상에서 RDS와 SimpleDB, 웹 로직 소개), 클라우드 관리(이 부분은 사실상 아아주 부실하므로 목차 정도가 도움이 되겠다. 라이트스케일 관리 도구 소개는 읽어볼만 하다), 가용성(웹 로직 중심으로 설명하므로 다소 불만스럽다. SQS에 대한 이야기도 그냥 스치고 지나간다), 규모 확장성(이 부분은 로드밸런싱, AWS Auto Scaling, CloudFront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설명한다. HAProxy와 비교도 나오므로 개념을 잡기 위해 읽을만하다), 모니터링(이 부분은 웹 로직 관련 내용이 주를 이루며, AWS는 SNS 정도만 다룬다), 오라클 VM(이 부분은 뭐 사실상 없어도 되는 부분으로 보인다)으로 구성되어 있다. 개념적으로 AWS를 이해하는 분들이라면 정리를 위해 아마존에서 아마존 책 페이지에서 목차를 보면 도움이 되겠다.

본문에는 표를 사용해 여러 가지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있으며 그림을 덧붙인 완결된 예제와 명령행 유틸리티를 소개하고 기타 유용한 3rd party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으므로, 한국인 정서에 맞을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당연한 말이지만, 이미 시간이 어느 정도 경과했기에 반드시 AWS나 랙스페이스 홈 페이지에 들어가서 내용을 교차 비교하고 3rd party 프로그램의 홈 페이지를 방문해 신형 버전을 확인해야 한다.

아, 이 책 내용은 일부가 PDF로 공개되어 있다. 클라우드 설계 방법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를 살펴보면 이 책 구성에 대해 감을 잡을 수 있을테다.

결론: 이 책은 크게 얻을만한 심도 깊은 내용은 없지만, 처음 AWS나 랙스페이스 환경에서 막 개발을 시작하려는 사람에게 기초서로 적합하다.

EOB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