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12월 16, 2013

[일상다반사] 클린 코드 복간 소식!

지난번 [독서광] The Clean Coder에서 로버트 C. 마틴의 '클린 코드' 복간 소식을 여러분들께 전해드린 바 있다. 원고를 처음부터 끝까지 재검토하는 바람에 이제서야 독자 여러분들께 선을 보일 수 있게 되었다. 많은 독자분들께서 과연 새 책을 구입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하고 계실텐데, 고민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기 위해 개선된 내용을 정리해보겠다.

  1. 코드에 최적화되게 편집 스타일을 변경했다. 이 부분은 책을 펼치자 마자 가장 크게 느낄 수 있는 변경 사항이라 볼 수 있다.
  2. 전반적으로 코드를 다시 읽으면서 잘못된 부분을 고쳤다(조판 과정에서 잘못된 부분은 물론이고 원서에서 잘못된 부분 포함). 아무래도 코드가 많이 나오는 책이다 보니 상당한 개선점으로 강조할 수 있을 것이다.
  3. 혼란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용어를 바꿨다. B급 프로그래머도 자바 쪽으로 주종목이 바뀌면서 다시 읽어보니... 수정이 필요한 용어가 눈에 보였다. T_T
  4. 오역을 몇 군데 잡았다. 심각하지는 않지만 의도를 잘못 전달할 가능성이 높은 부분을 수정했다. 이 과정에서 인사이트 출판사 사장님께서 직접 베타리딩을 해주셨다. 정말 감사드린다.
  5. 주석 등을 재검토해 보완했다.
  6. 부록의 교차 참조 페이지가 엉망이었는데(원서부터 잘못되어 있었다), 이 부분을 수작업으로 하나하나 올바르게 만들었다.
  7. 색인을 원서와 동일하게 다단으로 만들었다. 책을 한번 읽고 나서 다음에 찾아볼 때 무척 편리함을 느낄 것이다.
  8. 표지를 멋지게 만들었다. 물론 기존 표지가 더 마음에 드는 분들도 있겠지만... '클린'의 이미지와 딱 맞는 표지를 찾았다는 생각이다.

현재 예스 24알라딘에서 절찬리에 예약 판매 중에 있다. 참고 삼아 말씀드리자면 이 책은 '인세' 형태로 계약을 맺었으므로 날개 돋힌 듯 많이 팔려 대박이 나면 B급 프로그래머도 기분이 아주 좋아질 것 같다. 아무쪼록 독자 여러분의 많은 성원 부탁드리겠다.

EOB

댓글 5개:

  1. 아놔.. 산지 1달도 안됐는데,,, 아직 다 읽지도 않았는데 ㅠ.ㅠ

    답글삭제
    답글
    1. 어이쿠... 이를 어쩌죠... 출간되면 구판 가지신 분들 중에 사연을 받아 추첨으로 새 책을 보내는 이벤트라도 열어야 겠습니다. T_T

      박재호 올림

      삭제
  2. 개인적으로 표지가 이전보다 훨씬 마음에 드네요~~ㅎ

    답글삭제
    답글
    1. 표지 마음에 드셨다니 다행입니다. ;)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