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번에 마스터 알고리즘을 소개드렸는데, 실제로 머신러닝과 딥러닝에서 사용되는 구체적인 방법과 수식이 빠져있어 아쉬웠을지도 모르겠다. 오늘은 이런 부족함에 목마름을 느낀 독자들을 위해 '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 입문'이라는 책을 하나 소개해드리겠다. 제목을 딱 보면 감이 오겠지만, 이 책은 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에 입문하려는 개발자를 위한 책이지만 '입문'이라는 단어에 속으면 안 된다. 수학(응?) 기호를 알아야 제대로 읽을 수 있다.
인공지능과 머신러닝과 개요를 다루는 3장까지는 룰루랄라 읽을 수 있지만, 4장 통계와 확률부터는 수식이 대거 등장하면서 본격적인 험로가 펼쳐진다. 분류, 군집, 강화학습에 이어 딥러닝으로 넘어가게 되는데, 인공신경망과 컨볼루션 신경망에 이르면 평상시에 응용선형대수 공부를 열심히 할 걸 그랬어라는 후회감이 밀려올지도 모르겠다.
이 책의 장점은 머신러닝을 배우기 위해 필요한 최소의 지식을 체계적으로 잘 정리해놓은 데 있다. 프로그래밍 언어로 쓰인 코드는 단 한 줄도 없지만, 라이브러리나 프레임워크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개념과 절차에 대해 차근차근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텐서플로우 책으로 직행하기 앞서 미리 읽어두면 나중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읽고 나서 scikit 페이지를 방문해 일반 예제를 보면 갑자기 뭔가를 알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지도 모르겠다.
결론: 수학에 조금 자신이 있는 머신러닝과 딥러닝에 관심이 있는 개발자들에 추천한다. 후다다닥 읽는 대신 차근차근 정독해야 한다.
EOB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