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2월 02, 2019

[일상다반사] 성공하려면?

누구나 다 성공하고 싶어 한다. 구글에서 '성공'을 검색하면 1억2천3백만건(비교: '실패'를 검색하면 6천3백만건 정도밖에 안 나온다)이나 결과가 나오는 것으로 봐도 다들 성공에 목이 말라 있다. 하지만 성공하는 방법은 정말 제각각인 듯이 보인다. 시중에 나와있는 성공에 대한 엄청난 책과 이상한 그림과 폰트로 만들어진 성공을 위한 어쩌구저쩌구 이미지를 보면 틀린 말은 없어 보인다. 문제는 읽고 보는 사람에게 적용이 안 될 뿐이지... 오늘은 이런 위험(?)을 감수하고 트위터를 읽다가 발견한 재미있는 글(How To Be Successful by Sam Altman)을 하나 소개하겠다.

이 글에서 다루는 성공하기 위한 13가지 생각의 핵심을 간략하게 정리해봤다.

  1. 복리: 부를 늘이기 위해서는 기하급수적인 커브가 핵심이다. 회사 성장이나 개인 성장에서 복리 효과를 최대한 얻어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경력이 선형적으로 증가하는 선에서 그친다. 또한 대다수 사람들은 기회조차도 선형적으로 늘어나는 교착 상태에 빠진다. 세상의 다양한 시스템이 어떻게 하나로 합쳐지는지 넓은 시각에서 장기적으로 생각해야 복리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개인적인 생각: 사회 생활 처음부터 복리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모든 행위를 해야 한다.
  2. 자기 확신: 가장 성공적인 사람들은 거의 망상에 가까운 자기 확신이 있다. 판단이 옳고 꾸준히 결과를 제공할수록 스스로를 더욱 신뢰할 수 있다. 대다수 크게 성공한 사람들은 한 때 사람들이 틀렸다고 생각한 시절이 있었어도 미래에 대해 올바른 신념이 있었다. 그렇지 않았다면 평범한 일을 하느라 더 많은 경쟁에 휩쓸렸을 것이다. 하지만 자기 확신은 자기 인식과 균형을 맞춰야 한다. 진실을 추구하는 태도란 어렵고 종종 고통스럽기도 하지만, 자기 기만에서 자기 확신을 구분하는 중요한 차이점이기도 하다.
  3. 독창적인 사고: 사업을 남에게 가르치기 어려운 이유는 독창적인 사고를 가르쳐주기 어렵기 때문이다. 학교는 독창적인 사고를 가르쳐주기는 커녕 반대로 접근하는 경우가 많다. 학습에 있어서 가장 강력한 교훈 중 하나는 해법이 없어보이는 상황에서 무엇을 할지 찾아내는 능력 배양이다. 어려운 상황을 많이 극복할수록 당신의 역량을 신뢰하게 되며, 이런 학습에서 얻은 투지는 쓰러지더라도 일어나게 만든다. - 개인적인 생각: 역설적일지도 모르겠지만 독창적인 사고를 하려면 많이 배우고 익히고 외워야 한다. T_T
  4. 판매에 익숙하기: 자기 확신만으로 충분하지 않다. 당신이 믿는 뭔가를 남들도 믿게 만들어야만 한다. 모든 위대한 사람들은 어느 정도까지는 영업 직원이었다. 영업을 하려면 비전, 강력한 의사 소통 기술, 카리스마, 실행 역량의 증명이 필요하다. 판매에 익숙해지는 여정은 다른 기술을 발전시키는 여정과 유사하다. 끊임없는 연습으로 더 잘 할 수 있게 된다. - 개인적인 생각: 단순 용역/물건 판매와 영업은 분명히 다르다.
  5. 위험을 감수하기: 대다수 사람들은 위험을 과대 평가하고 보상을 과소 평가한다.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이유는 언제 어디서나 항상 올바를 수는 없기 때문이다. 이것저것해보고 더 많이 배움에 따라 빠르게 변신해야 한다. 경력 초기에 위험을 감수하기가 훨씬 더 쉬운 이유는 잃어버릴 것은 작지만 잠재적으로 얻을 것은 많기 때문이다. 구글이나 페북에서 오래 일한 창업자들은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사람들이 안락한 삶, 예측 가능한 직업, 뭘 하든 성공하는 명성이 있을 경우 이를 포기하기란 쉽지 않기 때문이다. 포기하더라도 금방 돌아가려는 유혹이 생긴다. 인간의 특성은 장기간의 성취보다는 단기간의 이익과 편안함을 추구한다. - 개인적인 생각: 대기업이나 공무원이 되면 실직(응?)의 위험에서 벗어나지만 그게 가장 큰 위험일지도 모르겠다.
  6. 집중하기: 집중은 전력을 강화시키는 승수로 작용한다. 거의 모든 성공한 사람들은 무엇에 집중할지 생각하느라 상당히 많은 시간을 소비한다. 여러 시간 동안 일하는 것보다는 올바른 목표에 맞춰 일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 대다수 사람들은 중요하지도 않는 일을 하느라 대다수 시간을 낭비한다.
  7. 열심히 일하기: 똑똑하게 일하거나 열심히 일하거나 둘 중 하나만 하면 상위 10% 정도의 성공 대열에 낄 수 있지만 상위 1% 정도의 성공 대열에 들기 위해서는 똑똑하고 열심히 일해야 한다. 아이디어도 좋고 엄청나게 열심히 일할 준비가 된 아주 능력이 좋은 사람들과 경쟁해야 하기 때문이다. 엄청나게 열심히 일하면 순간적으로 복리효과를 누릴 수 있다. 성공이 계속 성공을 일궈내기 때문이다. 전문 분야에서 엄청난 성공을 거둔 사람이 열심히 하지 않는 듯이 가장하는 허풍을 믿지 마라. - 개인적인 생각: 트위터에서 '노새노새 젊어서 노새~ 퇴사하고 놀 수 있을 때 우리 모두 화끈하게 즐기자'라고 말하는 사람들은 최소 은수저다. 뱁새가 황새 따라가다가 어떻게 되는지는 다들 알고 계실거다.
  8. 대담하기: 어려운 스타트업을 경영하기가 쉬운 스타트업을 경영하기보다 훨신 더 쉽다. 사람들은 뭔가 흥미로운 세상의 일부가 되고 자기가 한 일이 중요하다고 느끼기를 원한다. 아주 중요한 문제에서 진도를 내고 있으면, 도와줄 사람들을 계속해서 구할 수 있게 된다. 야망을 품자.
  9. 굳은 의지: 사람들에게는 뭔가 이뤄낼 수 있는 엄청난 역량이 있다. 자기 부정, 너무 빨리 포기하기, 열심히 밀어붙지지 않는 태도라는 세 박자를 조합하면 대다수 사람들은 잠재력의 근처에도 가지 못하게 된다. 무엇을 원하는지 자문하고 될 때까지 하라. 굳은 의지를 발휘하려면 긍정주의자가 되어야만 한다. 성공한 사람들 중에 염세주의자는 없다.
  10. 경쟁하기 어렵게 만들기: 대다수 사람들은 경쟁하기 어려울 때 회사의 가치가 가장 높다고 이해한다. 이는 중요하며 확실히 진리기도 하다. 경쟁하기 어렵게 만들려면 레버리지를 구축하면 된다. 다양한 분야의 접점에서 익숙하게 일을 하거나 강력한 개인 브랜드를 구축하는 방법으로 경쟁력을 갖추자. 남들이 다 하는 일을 똑같이 해서는 경쟁하기 어렵게 만들기란 쉽지 않다. - 개인적인 생각: 독점이나 과점은 언제나 좋다.
  11. 인맥 구축: 위대한 일은 팀을 요구한다. 어떤 경우에는 밀접하게, 어떤 경우에는 느슨하게 함께 일할 뛰어난 사람들의 인맥을 구축하는 것은 위대한 경력 관리의 핵심이다. 정말 뛰어난 사람들의 인맥 크기가 당신이 성취할 수 있는 한계를 정의한다. 인맥 구축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은 최대한 도와주는 것이다. 오랜 시간 동안 이렇게 하면 기회와 운이 생기기 마련이다. - 개인적인 생각: 술마시고 노는 행위는 인맥 구축을 위한 극히 작은 하나의 수단일 분이다. 이게 전부라고 생각하면 안 된다.
  12. 뭔가를 소유함으로서 부자되기: 어릴 때 가장 큰 경제적인 오해는 봉급이 많은 사람이 부자가 된다는 착각이었다. 몇 가지 예외가 있긴 하지만, 봉급으로 부자가 되는 경우를 찾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가치가 급등하는 뭔가를 소유해야 정말 부자가 된다. 사업, 부동산, 천연 자원, 지적 재산권 등이 될 수 있다. 당신의 시간을 파는 대신에 무엇이 되었든 자기 자본을 소유할 필요가 있다. 시간은 선형적으로만 확장될 뿐이다. - 개인적인 생각: 하루는 모두에게 24시간이지만 부자들은 남들이 자신을 대신해 일하게 만듦으로써 시간도 기하급수적으로 확장해서 사용한다.
  13. 내적인 동기 부여: 대다수 사람은 주로 외적인 동기 부여에 따라 움직인다. 다른 사람에게 깊은 인상을 주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할 뿐이다. 하지만 이는 두 가지 문제가 있다. 합의가 된 아이디어와 합의가 된 경력을 따라 일하게 되며, 대게 위험 계산을 잘못하게 된다. 똑똑한 사람들은 이런 외적인 동기 부여의 위험에 민감하다. 물론 어느 선까지는 도움이 되겠지만 큰 도움은 되지 않는다. 가장 성공한 사람들은 내적인 동기 부여에 따라 움직인다. 세상에서 뭔가 위대한 일을 해야 한다는 잠재의식에 이끌리기 때문에 스스로에게 인정 받기 위해 움직인다.

13가지 생각을 보면 알겠지만 하나하나가 절대로 쉽지 않다. 쉽고 재미있게 성공하는 방식은 없기 때문에 이 글이 무척 마음에 든다. 2019년 설 연휴 때 독자 여러분들께서도 올 한해 단기적인 인생 계획을 잘 세워보시면 좋겠다.

EOB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