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2월 18, 2019

[일상다반사] 새 책 출간 소식: 블록체인 기업으로 가는 길

블록체인 관련해서 이해도 많고 오해도 많은 상황이다. yes24에서 '블록체인'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100권이 넘는(전자책 제외) 목록이 나오는데, 특성을 보면 현재까지 나온 책들은 대충 다음 범주 중 하나에 속할 것이다.

  • 블록체인 역사와 개념과 의의를 소개하는 책
  • 블록체인 구현 원리를 설명한 책
  • 블록체인 운영과 프로그래밍 방법을 설명하는 책
  • 암호화폐 투자(응?) 기법
  • 블록체인 산업계 동향을 개괄적으로 정리한 책

이런 상황에서 또 다른 블록체인 책을 낸다면 과연 어디를 공략해야 할지 고민이 많았다. 하지만 블록체인을 구체적으로 사업과 연결해서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한 책은 (놀랍게도!) 찾아보기 어렵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지금까지 정리된 산업계 동향이라고 해봐야 대기업에서 개념증명을 위한 여러 가지 시도를 단편적으로 다루고 있기에 처음부터 끝까지 사업적인 관점에서 블록체인을 바라보는 책을 내면 어떨까?

기존에 어느 누구도 시도하지 않은 방식이므로 참고할만한 내용도 없어 여러 날 고민한 끝에 이번에 독창적으로 새롭게 만든 책을 독자 여러분들께 선보이게 되었다. 바로 <블록체인 기업으로 가는 길: 가상의 기업 사례 회고를 통한 블록체인의 비즈니스 도입과 기술 전략>! 부제목이 잘 나타내듯이 이 책은 주식회사 '나눔'이라는 가상의 회사가 블록체인 기술을 사업과 접목시켜 나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블록체인을 도입해 성공을 거두려면 기술, 사업, 투자라는 삼박자가 맞아 떨어져야 하므로 어떤 식으로 각 부문을 공략하고 최종적으로는 매끈하게 통합해야할지 펼쳐야 하는 전략이 상당히 중요하다. 이 책에서는 블록체인 탐구에서 시작해서 사업 기획을 거쳐 사업 계획서(또는 백서)를 작성하고 투자를 받고 계속해서 사업을 진행하는 전 주기(full lifecycle)를 이야기로 풀어서 알기 쉽게 설명하기 때문에 기존에 딱딱한 블록체인 서적과는 상당히 색다른 느낌이 올 것이다.

그렇다면 쉽게 읽히기 위해 전문성을 포기하고 상상속에서 해매고 다니도록 내버려 뒀을까? 소설은 허구이지만 이야기를 뒷받침하는 개연성이 튼튼해야 한다. 따라서 블록체인과 인공지능 컨설팅을 위해 결성된 전문 그룹인 피치파이브 팀원들의 전문성과 업계 경험을 최대한 녹여넣어서 현실성을 거울처럼 반영하는 가상의 세상을 만들었다. 따라서, 이 책을 읽는 독자분들께는 재미와 지식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는 계기가 되면 좋겠다. 아직 블록체인이 오버엔지니어링된 개념 또는 기술인지 아니면 기업이 활용할 도구 상자에 들어갈 하나의 도구인지는 결판나지 않은 상태인데 어느 쪽에 더 많이 베팅할지 알기 위해서도 이 책 내용이 궁금하지 않는가?

관심있는 분들께: 인터넷 교보문고Yes24를 비롯한 여러 온라인 서점에서 절찬 예약 판매 중이다.

EOB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