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3월 07, 2020

[독서광] 컨테이저스: 전략적 입소문 와튼스쿨 마케팅학 최고 권위자가 전하는 소셜 마케팅 전략

마케팅 책 중에서 이론과 실전을 모두 겸비한 책을 하나만 들라고 하면 고민하지 않고 '컨테이저스'를 선택하겠다. 추천 받아서 읽은 이 책은 거의 나온지 제법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전달하는 메시지는 여전히 유효하다는 생각이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우연처럼 보이는 입소문을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방식이다. 콘텐츠의 전염성을 결정하는 STEPPS 법칙인 쇼셜 화폐(Social Currency)의 법칙, 계기(Trigger)의 법칙, 감성(Emotion)의 법칙, 대중성(Public)의 법칙, 실용적 가치(Practical Value)의 법칙, 이야기성(Story)의 법칙이라는 여섯 가지 법칙을 중심으로 대중을 들었다 놓았다 하는 콘텐츠의 특성을 분석한다. 기술 관련 내용으로 블로그, 트위터, 페북, 유튜브(최근에 '허광남'님과 방송을 진행 중에 있다)를 운영해온 경험에 따르면 '실용적 가치의 법칙' 장이 특히 마음에 들었다. 책의 내용에 맞춰 책을 구성한 흔적도 여기저기서 보이기 때문에 상당히 액자식의 구성이라고 봐도 좋겠다.

여섯 가지 법칙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쇼설 화폐의 법칙: 사람들은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는 이야기를 공유한다.
  2. 계기의 법칙: 사람들은 머릿속에 쉽게 떠오르는 것을 공유한다.
  3. 감성의 법칙: 사람들은 마음을 움직이는 감성적 주제를 공유한다.
  4. 대중성의 법칙: 사람들은 눈에 잘 띄는 것을 모방하고 공유한다.
  5. 실용적 가치의 법칙: 사람들은 타인에게 도움이 될 만한 유용한 정보를 공유한다.
  6. 이야기성의 법칙: 사람들은 흡입력 강하고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공유한다.

본문 중에 나오는 몇 가지 사례를 직접 찾아서 정리해보았다. 책과 함께 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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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든 다 갈린다는 블렌드텍의 광고 "이것도 갈릴까요?" 시리즈 중 아이폰 6+ 시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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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성이라고는 찾아보기 어렵지만 2011년 최고의 인기 동영상인 프라이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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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정적인 감정을 활용해 큰 성공을 거둔 BMW의 더 하이어 시리즈 중 한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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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수수 다듬은 영상으로 835만회를 기록한 켄의 '옥수수 수염 다듬기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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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움의 정의와 대중매체가 미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주는 사례를 광고로 내세움으로서 엄청난 반향을 일으킨 도브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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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비앙이 야심차게 만든 롤러 베이비스는 온라인 동영상 광고 부문 기네스 신기록에 오를정도로 엄청난 조회수를 달성했지만, 정작 브랜드에는 도움이 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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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가 광고 속 이야기의 핵심을 이루는 판다 치즈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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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쓸만한 마케팅 서적이 없어서 심심했던 당신에게 ...

EO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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