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8월 14, 2010

[일상다반사] (출간 소식+이벤트) 코드로 읽는 리눅스 디바이스 드라이버



예고편을 알려드린지 거의 2년만에 드디어 야루고 시루던 "Essential Linux Device Drivers"의 한국어판인 코드로 읽는 리눅스 디바이스 드라이버가 8월 23일 경에 선을 보이게 되었다. 학생님께서 댓글로 지적하신 바와 같이 같은 제목의 책이 여러 권 시중에 나왔지만 전반적인 리눅스 디바이스를 다룬다는 점과 원시 코드를 위주로 설명한다는 점에서 임베디드 리눅스 (디바이스 드라이버) 개발자에게 또 다른 즐거움을 선사하리라 본다. 역자 서문을 살펴보면 책 특성을 이해할 수 있을테다.



임베디드 분야에서 리눅스 사용은 이제 특별하거나 신기한 현상이 아니라 일상이 되어버렸다. 라우터와 유무선 공유기부터 시작해 IPTV와 케이블 셋톱박스를 거쳐 안드로이드 마크가 찍힌 휴대폰에 이르기까지, 리눅스 커널은 사실상 가전용 임베디드 세상을 지배하는 운영체제로 발전해왔다. 하지만 일반 애플리케이션과는 달리 리눅스 디바이스 드라이버는 늘 신비에 쌓인 전문가만의 전유물로 여겨져 왔다. 아주 까다로운 리눅스 커널은 물론이고 디바이스를 둘러싼 표준과 기반 하드웨어 특성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임베디드 리눅스를 제대로 익히기란 쉽지 않았다.

물론 원시 코드가 공개된 리눅스 특성으로 인해 다른 독점 운영체제와는 달리 리눅스 커널 내부는 물론이고 리눅스 커널을 구성하는 디바이스 드라이버에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다. 하지만 커널과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다루는 책은 많지 않으며, 임베디드 리눅스 특성에 맞춰 이를 다루는 책은 더욱 찾아보기 어렵다. 다행히 프렌티스 홀 오픈소스 개발 시리즈로 나온 이 책은 다양한 리눅스 디바이스 드라이버 유형을 설명하므로 임베디드 리눅스 개발자에게 숨통을 틔어주고 있다.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 딱맞는 해법을 제시하지는 못하겠지만 이 책에서 다루는 다양한 디바이스 드라이버 유형은 무작정 임베디드 리눅스 프로젝트에 뛰어 들기 전에 어느 정도 안정적인 출발점을 제시하기에 충분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보면 틀림없다.

이 책은 디바이스 드라이버 유형마다 간단한 기술 소개, 관련된 리눅스 커널 구조체와 함수 소개, 실제로 동작하는 예제 소개와 설명, 주의 사항과 응용 방안을 제시하므로 임베디드 리눅스에 처음 뛰어든 C를 잘 아는 시스템 개발자를 위한 입문서는 물론이고, 실전에 바로 적용 가능한 지침서로서도 손색이 없다. 물론 리눅스 커널을 디바이스 드라이버 관점에서 이해하고 싶은 리눅스 커널 호사가에게도 흥미로운 생각거리를 던져줄 것이다. 책의 특성상 예제가 많이 나오므로 원시 코드가 필요하다면 http://www.elinuxdd.com/를 방문하기 바란다. 아무쪼록 이 책이 임베디드 리눅스 디바이스 드라이버 개발 과정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자, 그러면 애독자 여러분께서 기대하고 고대하시던 이벤트에 들어간다. 우선 얼마 되지 않는 힌트를 보시고 정답을 맞춘 학생님께 책 한 권 먼저 선물드리기로 하고... 이 블로그 글을 블로그로 (수동) 트랙백해주신 애독자 여러분들 중에 두 분을 뽑아(기준은 B급 관리자 마음이다. 평상시에 댓글도 많이 달아주시고 이벤트에도 참여를 많이 해주시고 무엇보다도 글을 잘 쓰시는 분이 당첨될 확률이 높다.) 책을 보내드리겠다. 기한은 내주 수요일(8월 18일) 저녁 23시 55분까지이며, 발표는 내주 토요일(8월 21일)에 하겠다.



애독자 여러분들께서는 무더운 여름 막바지 건강 주의하시기 바라며, 다음 책 이벤트까지 안녕~~~



EOB

댓글 13개:

  1. 아 정말 감사합니다ㅠ
    너무 뜻밖의 선물이라서 감격스럽기까지 하네요
    메일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2. 와 꼭 보고 싶던 책이었는데, 드디어 번역되어 졌군요. 수고 많으셨습니다. 아 그리고 책 잘 도착했어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3. 수동 트랙백이 이렇게 하는건가요? ^^;
    http://embryo1103.tistory.com/35

    가장 실전에 근접한 디바이스 드라이버책이 될것 같아서 기대가 됩니다.

    답글삭제
  4. 멋진 트랙백을 걸어주신 엠브리오 님에게 책 한 권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한 분 남았습니다. ;)

    - jrogue

    답글삭제
  5. http://idkwim.tistory.com/89

    트랙백 남깁니다 ^_^

    답글삭제
  6. http://www.petabytes.org/entry/Essential-Linux-Device-Drivers

    아직 안늦은거죠?
    수동 트랙백 남기고 갑니다.

    답글삭제
  7. http://yunchansik.tistory.com/9

    저 또한 마감 직전에 남기옵니다.

    답글삭제
  8. 트랙백 이벤트를 마무리합니다. 마지막 남은 한 권은 김재호님께 보내드리겠습니다. 응모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다음에 기회를 만들겠습니다. ;)

    박재호 올림

    답글삭제
  9. 악! 내게도 이런일이!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10. 리눅스 책을 검색하던중
    여기까지 왔네요.
    어서 출판되기를 손꼽아 기다려 봅니다.
    기대가 되네요. ^^

    답글삭제
  11. 안녕하세요
    책 잘 받았습니다
    싸인까지 해주셔서 더 소중한 선물이 되었습니다
    번역하신 한단어 한단어 꼼꼼히 읽어보고
    실력있는 리눅스 디바이스 드라이버 개발자가 되어
    IT 발전에 기여하여 보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