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10월 10, 2014

[일상다반사] (Quora) 천재들이 생각하고 행동하는 패턴

Quora에 What patterns can be observed in the way geniuses think and behave?라는 글이 올라와 독자 여러분들께 소개 드리려한다. 천재들이 생각하고 행동하는 패턴은 어떤지 함께 살펴보자.

제가 만났던 가장 똑똑한 사람들(주로 교수와 대학원생)에게서 발견되는 몇 가지 패턴을 정리합니다. 재현 가능하거나 이런 조건만 충족하면 천재가 되거나하지는 않습니다. 그냥 있는 그대로 읽어주세요.

  1. 천재들은 추상화를 오르내리는 과정에서 극도로 재능을 보입니다. 천재들은 겉으로 보기에는 연관성이 없는 사실을 거의 즉시 큰 그림에 끼워 맞추고 필요한 세부 수준으로 파고드는 능력이 있어 보입니다. 학습할 경우에도 상향식이나 하향식을 추구하는 대다수 사람들과는 달리 한번에 모든 추상화 수준에서 배우려 합니다.
  2. 천재들은 많이 추정합니다. 창의적인 사고는 기존 추정을 깨야한다는 이야기를 들어왔기에 직관적이지 않아보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물론 기존의 추정을 깨어야 창의적인 사고가 나온다는 말은 사실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천재들은 아주 빨리 수 많은 추정을 하고 가설을 검증하고 필요하다면 아주 느리게 추정을 바꾸는 듯이 보입니다.
  3. 천재들은 정보를 압축하는 독특한 방법을 떠올립니다. 똑똑한 사람은 10단계로 연결하는 어려운 수학 공식을 볼지도 모릅니다. 반면 천재는 시각화해서 그림 한 장으로 봅니다.
  4. 천재들은 사고로부터 감정이나 외부 생각을 분리합니다. 적어도 과학에서는 천재들은 자신들의 사고에 어떤 외부적인 의미도 부여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천재들은 완전한 파괴라는 이미지로 인해 동요하지 않고서 국가를 효과적으로 침략하거나 무시무시한 무기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와 유사하게, 천재들은 주변 상황에 무관하게 작업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시끄러운 소음이나 개인적인 정신적 외상에 관계 없이 말입니다.
  5. 천재들은 연관되지 않은 듯이 보이는 사물을 연결합니다. 천재는 종종 학습에서 T자형 모델을 따릅니다. 한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지만 여러 분야를 파고 듭니다. 천재들은 주요 연구 분야와 무관한 사물 사이를 연결하거나 여기서 영감을 얻습니다.
EOB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