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9월 07, 2013

[독서광] Database Programming with JDBC & Java, 2nd Edition

지난번에 [독서광] 마이바티스 프로그래밍을 소개하면서 엄청난 중복/반복 코딩으로 악명 높은 JDBC를 언급했었다. 요즘 나온 강력한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이 있는 상황에서 구닥다리 JDBC를 알아야 할 필요가 있을까? 정답은 '그렇다'. 1) 메모리 크기와 성능 문제로 인해 직접 JDBC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 2) 저수준 접근(예: 데이터베이스의 카탈로그 정보 입수)이 필요한 경우, 3) 직접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를 제작하는 경우가 대표적인 JDBC 용례로 볼 수 있겠다. 그렇다면 JDBC는 어디서부터 출발하면 좋을까? 오라클에서 제공하는 JDBC 튜토리얼부터 시작해 Getting Started with the JDBC API로 넘어가면 되지만 활자화된 책에 비해 아쉬운 점이 많다. 이럴 때 바로 오늘 소개하는 책인 Database Programming with JDBC & Java, 2nd Edition를 읽으면 된다.

이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뉘어진다. 첫째 부분은 JDBC 기초와 프로그래밍 방법, 둘째 부분은 JDBC를 활용한 데이터베이스 아키텍처 수립과 응용 방안, 셋째 부분은 JDBC 레퍼런스다. 대부분 개발자들은 첫째 부분을 읽고 셋째 부분은 책 대신 온라인에서 Java™ JDBC API를 찾아보면 될 것 같다. 역사적으로 어떻게 JDBC를 사용해 아키텍처를 잡고 프로그램을 작성했는지 궁금한 독자라면 둘째 부분을 선택적으로 읽으면 된다.

하지만 이 책이 나온지 조금 오래된 관계로 인해 본문에 나오는 프로그래밍 예제와 아키텍처 전개 방식이 상당히 구식(old-fashioned)으로 느껴질지도 모르겠다. 따라서, 이 책에 나온 스타일과 방식이 현대적인 개발 관례와 잦은 충돌을 일으킨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읽어야 한다. 특히 코드 작성 기법(변수 작명, 프로그램 구조, 주석다는 방식, API 설계 방식 등등) 관점에서 이 책을 그대로 따르면 안 된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넘어간다. 어떻게 보면 그 만큼 자바 프로그래밍 기법과 기술이 많이 발전했다는 사실을 반증한다는 생각이다. 그리고 옛날 JDK를 사용하므로 최신 JDK 5 이상을 사용할 경우 여러 가지 면에서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도 기억하자(참고로 이 책은 JDK 1.2를 기준으로 한다). 다행스럽게도 JDBC 자체는 획기적인 변화가 없었으므로 이 책을 읽고 나서 위에 소개한 JDBC API 문서를 읽으면 어렵지 않게 보충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주의 사항 하나만 더 소개하겠다. 이 책은 데이터베이스로 오라클을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으므로, MySQL을 사용할 경우 MySQL Connector/J Developer's Guide를 읽어 MySQL과 관련된 내용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특히 MySQL 드라이버 로드, MySQL과 연결 방법, MySQL과 자바 데이터 타입 연관 내용은 제대로 숙지하고 있어야 뒷탈이 없을 것이다.

결론: JDBC에 대한 기초 서적으로 가볍게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EOB

댓글 2개:

  1. http://bit.ly/h7Txq2 오라일리 사파리 온라인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