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6월 10, 2014

[독서광] Sublime Text 따라잡기

워낙 vi에 익숙하다보니(vim도 아니고 오리지널 vi!), 솔직히 급할 때 운영체제에 기본으로 설치된 텍스트 편집기 이외에 다른 텍스트 편집기를 잘 사용하지 않는다(아, 딱 한 가지 예외로... 김성동님이 만드신 acroedit는 윈도우에서 종종 쓰곤 했었구나...). 하지만 서브라임 텍스트라는 프로그래머용 텍스트 편집기가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맥에 설치를 했으나... 사실상 vi에 밀려 먼지만 덮어쓰고 있었다. 하지만 이제 슬슬 vi를 대신해 vi와 함께 사용하는 텍스트 편집기를 찾아봐야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이런 와중에서 출판사 놀러갔다가 선물 받은 Sublime Text 따라잡기라는 책을 번개처럼 읽은 소감을 정리해보겠다.

Sublime Text 따라잡기는 130페이지라는 짧은 분량으로 '서브라임 텍스트'라는 요즘 뜨는 편집기에 접근하기 위한 기초 지식을 빠짐없이 전달하기에 진입 장벽을 낮춰준다는 생각이 들었다. 목차를 잠시 볼까?

  1. 서브라임 텍스트 설치: 프로그램 설치에 필요한 필수적인 설명(특히 데이터 디렉터리와 패키지 컨트롤 설치하기에 주목하자)
  2. 코드 편집: 찾기와 바꾸기, 컬럼과 다중 선택, 필수 플러그인 소개, 단축키 소개(Goto Anything에 주목하자)
  3. 스니펫과 매크로, 키 바인딩: 코드 조각을 자동으로 채워넣는 스니펫, 반복 작업을 단순하게 만들어주는 매크로, 그리고 자주 쓰는 명령을 단축 키에 할당하는 키 바인딩 소개
  4. 사용자 설정과 테마 개발: 사용자 설정과 관련한 기초 지식 소개
  5. 빈티지 모드 사용: 서브라임 텍스트를 vi처럼 사용하는 방법 소개
  6. 코드 테스트: PHP, 파이썬, 루비에서 단위 테스트 수행 방법 소개
  7. 디버깅: PHP, 자바스크립트, C/C++ 디버깅 방법 소개
  8. 플러그인 개발: 간단한 루이 온 레일스 플러그인 개발

목차를 보면 알겠지만, 서브라임 텍스트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지식을 담고 있으므로 공력이 높은 고급 개발자가 아니라 도대체 서브라임 텍스트가 어떤 편집기인지 맛을 보고 싶은 개발자에게 적합하다. 일단 이 책을 읽고나면 LISP 해석기가 내장된 emacs 대신 파이썬 해석기가 내장된 서브라임 텍스트를 어떻게 확장하고 활용할지 감이 오리라는 생각이다. 추가로 몇 가지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니 서브라임 텍스트에 관심이 많다면 읽어보면 좋겠다.

깜짝 반전: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 서브라임 텍스트는 공짜가 아니다. 다운로드해서 평가할 때까지만 공짜이며 계속 사용하려면 돈을 내야 한다. 따라서 회사에서 서브라임 텍스트를 사용하려는 분들께서는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란다.

Sublime Text may be downloaded and evaluated for free, however a license must be purchased for continued use. There is no enforced time limit for the evaluation.
EOB

댓글 6개:

  1. 그렇지 않아도 Sublime Text에 대한 책이 없나 했어요. 온라인에 올라온 글을 찾아서 읽는 것도 그렇고 도움말을 뒤져보는 것도 시간적이고 물리적인 한계(?)가 있으니 말이죠.
    본문에 에이콘출판사 책 링크도 같이 해 주셨으면...

    답글삭제
    답글
    1. 예, 링크 달아놓았습니다. 앞으로 다른 책들도 링크를 달아놓을 계획입니다. :)

      삭제
    2. 덕분에 구입해서 읽고 있는데, 첫 장부터 오탈자 잡아내고 있답니다. 잉?
      아무래도 저는 오탈자 잡아내는 기능(?)이 좋은가 봅니다.
      오탈자는 것이 다른 것이 아니고 윈도우의 Ctrl 키와 OS X의 Command 키가 바뀌어서 씌여진 것이죠. 오자 신고 바로 들어갑습니다. ㅎㅎ

      삭제
    3. 예, 출판사에 이야기해놓겠습니다. :)

      삭제
  2. 하지만 구입하지 않아도 '구입해서 쓰세용~'하는 팝업이 가끔 (자주도 아니고...) 뜰 뿐 제약사항이 전혀 없는 대인배 프로그램이죠. ㄷㄷㄷ

    답글삭제
    답글
    1. 처음에는 시간 제약이 걸려 있었던 것으로 기억나네요. 최근에는 사실상 무제한(?)이죠?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