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11월 07, 2015

[독서광] 빅데이터로 일하는 기술 : 감이 아닌 과학으로 성공하는 빅데이터 구축 및 활용 가이드

5년 전 [독서광] 공피고아: 어떤 조직에서도 승승장구하는 사람들의 비책에 대해 소개한 적이 있었다. 갑자기 뜬금없이 옛날 책을 소개하는 이유가 궁금할텐데, 놀랍게도 동일 저자가 오늘 소개하는 빅데이터 책을 집필했기 때문이다.

이 책은 빅데이터를 다룬다. 그냥 빅데이터의 개념과 기술을 설명하는 대신 이 책은 조금 특이한 접근 방법을 사용한다. 중간에 빅데이터 테마 선정을 위한 도출 방법론과 마지막에 빅데이터 구축 방법론이 나오는데, 현업에서 빅데이터를 위한 범위를 설정하고 프로젝트로 만들어 이를 실천하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설명한다. 기존 빅데이터 서적이 이론적으로 흘러갔다면 이 책은 실전에서 어떻게 빅데이터라는 강적과 맞서 싸울 수 있는지 전략 전술을 소개한다고 보면 되겠다.

방법론으로만 접근하면 상당히 따분한 책이 되었을텐데, 중간 중간 실제 사례와 빅데이터 프로젝트를 위한 기술을 소개하며 실제로 진행 과정에서 일어남직한 여러 가지 문제와 이에 대한 대응 방안도 소개하고 있으므로 회사에 빅데이터를 도입하려는 CIO/중간 관리자는 물론이고 성공적인 빅데이터 프로젝트 완수를 위한 현업 전문가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도입 당사자는 물론이고 외부 컨설팅 업체나 빅데이터 솔루션 구축 업체에 속한 컨설턴트와 개발자 역시 고객의 성공을 위해 어떤 관점에서 접근해야 할지 감을 잡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다음 예시처럼 텍스트 중심이 아니라 그림과 표가 많이 나오므로, 프로젝트 발표 자료나 보고서 등에도 써먹을만한 유용한 템플릿이 많다는 사실도 기억하면 좋겠다.

보너스: 책 읽을 시간이 없는 분들께서는 저자 직강(?)을 한 번 보셔도 좋겠다. CIO Summit 2015 발표자료도 강력하게 추천한다.

결론: 빅데이터 부문의 교양서적이 아닌 실무서이므로 현장에서 빅데이터 도입 때문에 머리가 아픈 분들에게 적합하다.

EOB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