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3월 05, 2016

[B급 프로그래머] 더 나은 개발자가 되기 위한 8가지 방법

8 Ways to Become a Better Coder라는 글을 읽다가 독자 여러분을 위해 간단하게 정리해보았다.

  1. 얼마나 더 많이 배워야 하는지 자각하라: 뭔가를 배우는 첫 단계는 무지에 대한 자각이다. 뻔한 말처럼 들리지만, 경험이 풍부한 프로그래머는 이런 개인적인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 얼마나 오랜 시간이 걸렸는지 기억한다.
  2. 당신의 올바름을 증명하는 노력을 멈춰라: 위대한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해서는 경험으로부터 배워야만 한다. 하지만 경험은 나쁜 행동을 반복하고 나쁜 습관을 들이게 만들 수도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10년짜리 경험을 했는지 동일한 1년짜리 경험을 10번 했는지? 항상 어떻게 하면 더 잘할 수 있을지에 대해 자문해야 한다.
  3. '코드가 동작합니다'에서 멈추지 마라. 여기가 출발점이다: 가장 훌륭한 소프트웨어는 일반적으로 세 번 작성한다. 1) 먼저 해법이 가능한지를 증명하기 위해 소프트웨어를 작성한다. 2) 동작하게 만든다. 3) 올바로 동작하게 만든다.
  4. 코드를 읽어라. 엄청나게 많은 코드를 읽어라: 다른 사람의 코드를 읽을 때, 누군가 어떻게 프로그래밍 문제를 해결했는지 방법을 살펴라. 1) 해당 코드 블록을 나같으면 어떻게 만들었을까? 2) 코드에서 무엇을 배웠는가? 3) 이 코드를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가? 4) 해당 저자 스타일에 맞춰 코드를 작성하자.
  5. 단순 숙제가 아니라 코드를 작성하라. 결코 실패하지 않는 개인적인 프로젝트만 선택하지 마라. 실패할 필요가 있다!
  6. 최대한 가능한 방법으로 다른 개발자와 협업하라. 짝 프로그래밍, 해커톤, 프로그래밍 사용자 그룹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피드백을 주고 받아라.
  7. 도구가 아니라 기술을 배워라: 프로그래밍 언어, 도구, 방법론은 등장했다 사라진다. 여러 가지 프로그래밍 언어와 프레임워크에 최대한 많이 접해야 하는 이유다. 프로그래밍 기초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는 바뀌지 않기 때문이다. 프로그래밍이 아닌 아키텍처에 집중하자.

1, 2, 3, 4번 항목과 관련해 클린 코드를 강력하게 추천한다. 더 나은 개발자를 위한 길잡이로서 책값을 제대로 할 것이다.

EOB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