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11월 03, 2020

[유튜브 방송] 리눅스 업스킬 도전 프로젝트 총정리

Q&A와 팁을 포함해 총 25회에 걸친 리눅스 업스킬 도전 프로젝트가 마무리되었다. 많은 분들께서 시청해주셨고 구독해주셨기에 '채널 박재호' 운영 과정에서 많은 보람을 느꼈고, 애청자 여러분들을 위해 다음 주제를 신중하게 선별하는 중이다. 시작이 있으면 끝도 있는 법이라, 오늘은 리눅스 업스킬 도전 프로젝트를 되돌아보는 의미에서 전체 목록을 정리해보았다.

  1. 서버에 접속해보자!: AWS 가입과 EC2 인스턴스 생성 방법을 설명한다. Putty로 접근하는 과정에서 키 관리 방법도 소개한다.
  2. 디렉토리 이동과 파일 목록 보기: pwd와 cd 명령, ls와 mkdir 명령, 매뉴얼 페이지 보는 방법을 설명한다.
  3. 파일 접근 허가와 sudo 명령 그리고 시간대: 파일 접근 허가를 간략하게 설명하고 sudo로 루트 셸을 얻는 방법을 설명한다. nano 편집기로 컴퓨터 이름을 변경하고 timedatectl로 사용 가능한 시간대와 현재 시간대를 출력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4.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설치하기: 우분투에서 패키지 관리자를 사용해 미드나잇커맨더(mc)를 설치하는 방법과 mc의 간단한 사용법을 설명한다.
  5. 탭/화살표 사용법과 숨겨진 파일: 탭을 사용한 자동 완성 기능과 화살표키를 사용한 히스토리 탐색 방법을 설명한다. 또한 셸에서 history 명령과 ! 사용법을 설명한다. ls -al 명령으로 숨겨진 파일을 찾아본다.
  6. vim 익숙해지기: vim으로 편집을 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사용법을 설명한다.
  7. 웹 서버인 아파치 설치: 우분투에서 패키지 관리자를 사용해 아파치를 설치하고, systemctl 명령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아파치의 설정 파일을 살펴보고 curl을 사용해 index.html 파일을 가져온다. 마지막으로 AWS에서 보안 그룹을 조정해 80번 포트를 외부로 열고 웹 브라우저에서 접근한 다음에 access.log에 찍히는지 확인한다.
  8. 문자열 탐색을 위한 grep: cat, less, head, tail 명령어 사용법과 grep 명령어 기초 사용법을 설명한다. cut 명령으로 특정 열만 잘라내는 방법을 소개한다.
  9. 서비스 포트 관리: netstat과 nmap으로 현재 사용 중인 포트를 확인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nc를 사용해 초간단 웹 서버를 만들어본다.
  10. 특정 시각에 반복적으로 작업하기: crontab과 list-timers를 사용해 배치 작업을 반복적으로 실행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11. 특정 조건으로 파일 찾기: locate, find, which로 특정 조건에 맞는 파일을 찾고, zcat과 zless로 압축된 파일 내용을 확인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찾은 파일을 대상으로 특정 명령을 수행하는 고급 find 명령 기법을 소개한다.
  12. sftp로 복사하기: Winscp를 사용해 SFTP 프로토콜로 원격 호스트로 파일을 올리고 원격 호스트에서 파일을 내려받는 방법을 설명한다.
  13. 파일 접근 허가 기초와 사용자 추가: chmod로 접근허가를 변경하는 방법과 adduser로 사용자를 추가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14. sudo 권한 주기: su 명령으로 사용자를 전환하는 방법과 usermod로 특정 사용자 그룹(예: sudo)을 추가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15. 우분투 패키지 저장소 추가하기: apt-cache로 패키지 캐시를 확인하는 방법과 add-apt-repository로 PPA(Personal Package Archive) 저장소를 추가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실제로 PHP PPA를 추가한 다음에 PHP 7.3을 설치해본다.
  16. tar와 친구들: tar(tape archive) 명령을 사용하 아카이브를 만들고 풀고 압축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그리고 파일을 이동하기 위해 tar 명령을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17. 소스 코드로 프로그램 컴파일하고 설치하기: nmap 패키지를 우분투 패키지 관리자 대신 직접 내려받아 컴파일하고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18. 로그 파일 회전시키기: cron에서 logrotate하는 부분을 찾아 설정 파일을 분석한다.
  19. 아이노드와 심볼릭 링크: 아이노드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하드 링크와 심볼릭 링크를 거는 방법을 설명한다. alternatives 패키지를 사용해 여러 버전을 관리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20. 셸 스크립트: 간단한 배시 셸 스크립트를 작성해본다. 인수를 받는 방법을 소개한다.
  21. 우분투에서 한국어 로케일을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독자의 첫번째 질문인 로케일 설정 방법을 설명한다.
  22. (도커 컨테이너의 기반이 되는) chroot 소개: 독자의 두번째 질문인 chroot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고 실제로 busybox를 컴파일해서 루트 파일 시스템을 구성한 다음에 chroot 명령으로 격리된 형태의 셸을 띄어본다.
  23. busybox에서 심볼릭 링크를 걸어서 실행할 기능을 알아내는 방법: 독자의 세번째 질문인 심볼릭 링크를 사용해 실행할 기능을 알아내는 방법을 설명한다.
  24. EC2 인스턴스에서 계정 추가 후 공개 키 등록 방법: EC2 인스턴스에서 사용자 계정을 추가한 다음에 새로 개인 키를 만들고 puttygen을 사용해 공개키를 알아낸 다음에 이를 등록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25. notepad++ 편집기로 EC2 원격 호스트의 파일 편집하기: notepad++ 편집기에 SFTP를 지원하는 플러그인을 설치한 다음에 원격 EC2 호스트의 파일을 편집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계속해서 블로그와 유튜브에 많은 성원을 부탁드리겠다.

EOB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