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8월 06, 2006

[영화광] 블루레이 vs HD-DVD



요즘 한창 HDTV가 많이 팔리면서 HD 컨텐츠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물론 지상파 HD 방송을 녹화한 다음에 봐도 되지만 최신 영화 등을 감상하려면 아무래도 부족한 점이 많다. 그렇다고 저해상도(720x480i) DVD로 만족하기에도 아쉬우니 뭔가 돌파구가 있어야 한다. 이런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나온 새로운 DVD 방식이 바로 블루레이와 HD-DVD이다. 오늘은 이 두 규약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지금은 비디오 테이프 하면 VHS가 떠오르지만, 과거 비디오 테이프 전쟁이 한창일 때는 베타방식과 VHS 방식이 불꽃 튀는 접전을 벌였다. 결국 컨텐츠가 풍부한 VHS가 대승을 거두고 소니 베타 방식은 방송국 내부에서 사용하는 고가 장비 표준으로 전락하고 말았다. 그런데, 새로운 DVD 규약을 보니까 옛날 생각이 떠오른다.



슬슬 블루레이와 HD-DVD를 탑재한 노트북이 하나둘씩 나오고(아직 광학 드라이브 가격만 1000불이 넘는다는 문제점이 있다. T_T), XBox 360에는 옵션키트 형식으로 HD-DVD가 소니 플레이스테이션에는 블루레이가 장착되어 나온다는 말에 소비자들은 들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직접적으로 영화관과 경쟁이 가능한 full HD 컨텐츠(1920x1080p)이므로 아직 컨텐츠가 많이 풀리지 않았다는 문제점이 있긴하다. 즉 지금 사봐야 당분간은 즐겁게 감상할 영화를 구하기 어렵다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블루레이와 HD-DVD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일까?




  • 해상도: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착각하는 사실 중 하나는 블루레이와 HD-DVD 해상도이다. 블루레이가 더 해상도가 높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둘 다 1080p를 지원한다. 하지만 HDTV나 재생기에서 1080p를 뒷받침해주지 않으면 말짱 꽝이다. 재생기 초기 제품은 720p나 1080i로 다운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
  • 용량: 확실히 블루레이가 25G(싱글 레리어)/50G(듀얼 레이어)를 지원하므로 15G(싱글)/30G(듀얼)인 HD-DVD를 능가한다.
  • 비디오 표준: 둘 다 MPEG2/MPEG4를 지원한다.
  • 오디오 표준: 둘다 돌비 디지털 플러스와 DTS-HD를 지원한다.


용량을 제외하고는 화질이나 음질면에서 큰 차이가 없으므로 결국에는 지원하는 컨텐츠와 재생기 가격이 승부를 결정지을 것으로 보인다. HD-DVD가격이 블루레이보다 저렴하므로 당분간은 HD-DVD가 유리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기술 발전이 워낙 빨리 이뤄지므로 대용량 블루레이에 대한 요구가 커짐으로 인해 오히려 사태가 뒤바뀔 가능성도 있기에 섣부른 판단은 위험하다는 생각이다. 그렇다면 jrogue군은 무엇을 선택할거냐구? 그냥 맘 편히 영화관에 갈거다. OTL



참고 URL:


  • http://hometheater.about.com/od/dvdbasics/a/bluhddvdinfo.htm
  • http://www.hometheaterblog.com/hometheater/2006/06/bluray_vs_hddvd.html





EOB

댓글 4개:

  1. 오디오쪽의 SACD처럼 그냥 타이밍을 놓쳐버리면 그냥 비주류로 남을 지도 모르죠.
    2002년만해도 조만간 모든 CD가 고음질미디어로 바뀔줄 알았는데 현재도 주류는 CD로 남아있네요. LP에서 CD로 넘어갈때와 같은 엄청난 파괴력은 전혀 기대할수 없더군요.
    하지만 컴퓨터쪽에서 대용량 저장장치가 필요하니 히망은 있으나 단순히 영상쪽으로만 봐서는 잘 모르겠군요.

    답글삭제
  2. suk-woo님, 처음에 뜨던 DVD 영화 시장도 결국에는 뽕빨나버렸듯이, 고해상도 DVD 시장도 소비자가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판도가 결정날 것 같습니다. DVD는 너무 기기가 많이 보급 되는 바람에 프리미임을 잃어버렸기 때문에 요즘 같은 상황이 되었다는 이야기도 있네요.

    답글삭제
  3. 해상도와 화질은 같은게 아닙니다. bitrate가 다를 수 있기 때문이죠. 같은 영화를 똑같이 1080p로 encoding하더라도, 1초분의 영상에 몇MB를 할당하느냐(bitrate)에 따라 당연히 화질은 달라지니까요. 그러므로, 적어도 이론적으로는, 블루레이가 더 고화질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답글삭제
  4. cesia님, 저도 업계(?) 사람인지라 비트레이트가 화질에 영향을 미치는 사실은 잘 알고 있습니다. Hasper와 같은 비트레이트 40Mbps짜리 Full HD 클립을 재생하면 어지간한 컴퓨터 사양으로는 뚝뚝 끊깁니다.

    블루레이와 HD-DVD는 둘 다 36 MBPS (Megabits per Second)까지 버티므로 Hasper는 제대로 재생하기가 어렵겠지만 25Mbps짜리 비트레이트로 녹화된 DV 캠코더나 현재 한국과 미국에서 송출하는 대략 20Mbps짜리 ATSC HD 방송 컨텐츠까지는 무리없이 재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세부 사항을 모두 이야기하려니 머리가 아파서 가장 널리 알려진 해상도만 설명한 점 양해드리겠습니다. 제 블로그에는 A/V 매니아만 오시는 게 아니라서 말입니다. ;)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