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7월 10, 2011

[독서광] 지식 e: 가슴으로 읽는 우리 시대의 지식



집에 TV가 없으니 좋은 점도 너무 많지만 지식채널 e와 같은 훌륭한 프로그램도 본방 사수하지 못한다는 단점도 존재한다. 우연히 책으로 나온 '지식 e: 가슴으로 읽는 우리 시대의 지식'을 구해 읽어보았는데, TV와는 또 다른 감동을 선사하고 있다. 제목의 e는 자연(nature), 과학(science), 사회(society), 인물(people)의 e를 따왔다고 하는데 전자적인(electronic) 방식으로 과거 프로그램 시청까지 가능하므로 정말 작명 한번 잘 했다는 생각이다.



지식 e에서 다루는 주제는 지식이다. 단, 따분하고 졸리는 지식이 아니라 우리 주변에 살아 숨쉬는 지식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기존 교양 프로그램과 차별화 포인트를 제공한다. 또한 5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이미지와 음악(책에서는 들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T_T)을 아주 잘 활용해 강렬한 이미지를 불러일으키므로 청중 앞에서 발표 자료 등을 만들고 이야기를 구성하는 과정에도 도움이 많이 되리라는 생각이다. 표현 방식에 걸맞게 다루는 주제도 풍부한 중량감을 선사하고 있다. 사회에서 소외된 이들이나 사실을 가장한 위장막 뒤에 숨겨진 진실을 주류 언론에서 다루기가 쉽지 않은데 지식 e 프로듀셔와 작가들은 정말 무모할 정도로 용감하게 정면 돌파를 감행한다(지식 e의 기획 의도를 보면 '결국 지식 그 자체는 완벽하게 객관적일 수 없습니다.'라는 문구가 나온다). 물론 판단은 독자나 시청자에게 맡기지만, 어떤 사회 현상에 대한 문제 제기 자체가 빨갱이/파랭이로 몰리는 요즘과 같은 시국에서 이 프로그램이 여전히 생명력을 이어간다는 사실 하나에 그나마 실날같은 희망을 걸어본다.



책이나 VOD를 활용해 계속해서 이 프로그램을 지켜볼 계획이다. 제작진들에게 진심으로 격려의 박수를 보낸다.

댓글 1개:

  1. EBS의 지식채널E는 정말 유명하지요^_^.
    하지만 종영되어버렸고, 많이 알려지지 못한것도 안타까운 MBC의 W도 있어요. 이것 역시 책으로 출판되어 있지요. 정말 아쉬워요. 종영되버려서....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