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4월 02, 2016

[독서광] 어떻게 의욕을 끌어낼 것인가

지난 번에 소개한 성공의 새로운 심리학(빌 게이츠가 올해의 책으로 추천해서 세간의 화제가 되었었다)과 마찬가지로 오늘 소개할 '어떻게 의욕을 끌어낼 것인가' 역시 이분법적인 방식으로 세상을 바라보더라도 강력한 통찰을 얻을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 책은 신호등의 빨간불과 파란불 같은 인간의 두 가지 동기 성향에 대해 다루는데, 하나는 손실을 최소화하고 실패를 피하려 노력하는 '안전지향'(빨간 불)이며 다른 하나는 보상을 최대화하고 기회를 놓치지 않으려는 '성취지향'(파란불)이다. 동기 성향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의 일상 삶은 물론이고 업무까지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특정 개인이 어떤 동기 성향을 보이느냐에 따라 일하는 스타일, 관리 방법, 동기 부여 방법이 180도 바뀌기 마련이다. 아, 이런 관점에서 타인의 동기 성향은 물론이고 자신의 동기 성향을 파악하면 남과 다른 나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줄어드니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다.

독자 여러분을 위해 간략한 소개 자료가 담긴 동영상을 공유해드린다.

지금부터 간단한 테스트를 한번 해보자. 나는 안전지향적인 성격이 강할까? 아니면 성취지향적인 성격이 강할까? 다음 항목에 대개 각각 1점(전혀 그렇지 않다)에서 4점(대단히 그렇다)까지 점수를 매겨보기 바란다.

  1. 평소에 나는 실수를 막고 상사와의 갈등을 피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2. 나는 내가 맡은 업무상 책임과 의무에 미홉할까 봐 걱정이 된다.
  3. 나는 일을 통해 희망과 포부를 달성할 수 있으리라 자신한다.
  4. 나는 내 직업적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까 봐 자주 적정한다.
  5. 나는 직업적 성공을 달성할 방법에 대해 자주 생각해본다.
  6. 나는 일이 어떻게 잘못될 수 있을까 곧잘 상상해보곤 한다.
  7. 지금 직장에서 나의 일차적인 목표는 직업적 야망을 달성하는 것이다.
  8. 지금 직장에서 나의 일차적인 목표는 실직을 피하는 것이다.
  9. 평소에 나는 기회를 포착하고 그 기회를 향해 열심히 노력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10. 나는 장차 내가 얼마나 크게 성공할까 곧잘 상상해보곤 한다.

이미 눈치챈 분들도 계시겠지만 Q1+Q2+Q4+Q6+Q8=안정지향 점수, Q3+Q5+Q7+Q9+Q10=성취지향 점수이다. 일 개인이 안정지향적이면서 성취지향적일 수도 있다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일의 유형에 따라 또는 일의 상황에 따라 어떤 경우는 안정지향적으로 반응하다가 어떤 경우에는 성취지향적으로 반응해도 놀랍지 않다. 성향별로 업무와 관련해 강점과 주의할 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성취지향형안정지향형
업무에서 강점창의성, 혁신, 기회 포착, 신속한 일 처리, 브레인스토밍정확성, 안정성, 일이 매끄럽게 진행되도록 하는 데 능함, 분석적 사고
주의해야 할 점지나친 낙관주의, 엉성하고 성급한 일 처리, 한꺼번에 너무 많은 일을 감당하려고 함, 계획성 부족위험 기피, 너무 느린 일 처리, 마감 시한으로 인한 스트레스, 현재 상태에 지나치게 안주함

그렇다면 성향별로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 적합한 메시지를 어떻게 던질까? 책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제안한다. 1) 획득(성취지향) 또는 손실(안정지향)의 관점으로 프레이밍하기, 2) 이유(성취지향) 또는 방법(안정지향) 강조하기, 3) 형용사(성취지향) 또는 동사(안정지향) 사용하기, 4) 성공 또는 실패 회피를 강조하기, 5) 변화 또는 안정성 강조하기, 6) 모험 또는 신중한 접근을 말하기, 7) 감정 또는 이성에 호소하기, 8) 활기 또는 차분한 제스처 사용하기, 9) 전체(성취지향) 또는 부분(안정지향) 강조하기

1)번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이익에 접근손실을 회피
축구 연습다섯 번 중 적어도 세 번은 득점을 하기 바란다.다섯 번 중 두 번 이상은 실축하지 말아야 한다.
건강 관리활동적인 생활을 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비활동적인 생활을 함으로써 치러야 할 대가는 다음과 같습니다.
업무 인센티브매출 목표치를 달성했을 때 발생하는 좋은 일들매출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했을 경우 발생하는 나쁜 일들

2)번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이유방법
축구 연습리그 최고의 팀이 됩시다!상대편의 단단한 수비를 뚫는 기술에 집중합시다.
건강 관리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외모도 기분도 좋아질 것입니다.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칼로리가 연소되고 신진대사가 활발해집니다.
업무 인센티브우수 성과자들은 빠르게 진급할 수 있습니다.상위 세 명의 우수 성과자들만 올해 승진 자격을 얻게 됩니다.

약간의 차이가 가져올 놀라운 효과에 대해 알게 되면 동기성향에 대해 새롭게 바라보게 될 것이다.

결론: 2016년 1분기 강력 추천도서이며, 특히 동기 부여와 관련해 고민이 많은 분들이라면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란다.

EOB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