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2월 18, 2017

[독서광] 처음 시작하는 드론

오늘은 간만에 Make 시리즈를 하나 소개하겠다. 제목이 잘 드러내듯이 이 책은 드론을 처음 시작(사용이 아니라 제작)하는 사람에게 적합한 책이다. 분량은 많지 않지만 있을 내용은 다 있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훑어본 다음에 드론에 도전하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다.

이 책은 소형 쿼드콥터 드론을 만들어 실제 띄운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제작법 중심으로 설명을 진행한다. 비행 원리와 항공기 기체에 대한 개략적인 소개를 시작으로, 동력 전달 장치, 비행 컨트롤러, GPS/나침반, 송신기, 텔레메트리 링크, 카메라와 FPV, 아두파일럿 APM 설치에 이르는 전 과정을 다룬다. 마지막에는 안전을 위한 기체 점검과 유지보수 방법을 소개하고 실생활 적용 사례로 마무리한다. 드론에 대해 어렴풋한 지식만 있었는데, 이 책을 읽고 나니 확실히 뭐가 중요하고 기술적으로 필요한 지식 범위에 대한 감이 생겼고, 드론을 한 번 띄워보고 싶다는 욕구가 무럭무럭 생기고 있다. :)

활자와 그림으로만 드론 제작법을 이해하기란 쉽지 않기 때문에 원서 저자가 만든 Getting Started with Drones 사이트를 방문하면 리틀 디퍼 제작법을 동영상으로도 제공한다. 편의를 위해 임베드시켜봤다.

결론: 처음으로 드론을 제작하려는 분들은 물론이고, 실제 사용하시는 분들도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보너스: Drone Starting!이라는 사이트를 추천한다. 한국 실정에 맞춰 드론 조종/기종 추천/공역(날릴 수 있는 곳을 잘 정리)에 대한 정보를 알기 쉽게 소개하고 있다. 드론 시뮬레이터 소개 글도 읽어보시기 바란다. 준비 없이 드론을 날릴 경우에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므로 충분한 연습은 필수!

EOB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