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6월 26, 2009

[일상다반사] 리눅스 시스템 프로그래밍 예약 판매 시작



지난 달에 소개드린 로버트 러브가 쓴 리눅스 시스템 프로그래밍 한국어 판이 드디어 예약판매에 들어갔다. 온라인 서점에서는 예약 판매를 하지않으므로 마음이 급하신(?) 분들께서는 한빛미디어 홈페이지에서 구입하셔야 한다. 7월 1일 출간 예정이라고 하니 서점에서 실물을 구경하시려면 조금만 더 기다리시기 바란다.



이미 KLDP 공동구매로 원서를 보신 분들도 많으실테다. 뒤늦게 한국어판이 나와서 뒷북이라는 생각이 들지도 모르겠지만, 저자말처럼 책 내용이 커널이나 libgc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두고두고 참조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므로 출간 시기는 크게 중요하지 않은 듯이 보인다. 리눅스 시스템 프로그래밍을 작성하면서 시스템 호출과 관련한 동작 원리가 궁금했던 분이 한번쯤 읽어보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는 생각이다.



아마존 서평 등에서 이 책이 단순한 매뉴얼 페이지를 모아놓은 집합이라는 비판을 하시는 분들이 계시며, 국내에 나왔을 때도 똑같은 비판을 하시는 분들이 계실지 몰라서 미리 한마디 해두자면...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책 내용 상당수가 매뉴얼 페이지와 유사한 방식으로 설명이 전개되지만 매뉴얼 페이지와 비교해보면 확실히 읽기가 쉽다. 필요한 곳에는 커널 관점에서 보충 설명도 나오므로 평상시 궁금했던 점이 풀리기도 할테다. 로버트 러브가 쓴 리눅스 커널 심층 분석과 더불어 읽어보면 시스템 호출의 안팎을 시원하게 꿰뚫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자, 이번에도 이벤트를 한번 기획해보았다. 방학이 시작되어 심심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번 이벤트는 대학생 분들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방식은? 어떻게 할까 고민하다가 트랙백 이벤트를 진행하기로 했다. 규칙은 다음과 같다.




  • 신청 대상: 대학생(아르바이트나 병역특례 등으로 직간접으로 회사에 적을 두고 있는 대학생은 제외한다. 돈 버는 학생 회사원(?)께서는 아르바이트 거리도 구하기 힘든 진짜 학생들에게 양보해주시라.)
  • 신청 방법: 리눅스 시스템 프로그래밍 목차를 읽은 다음에 리눅스 시스템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유용하게 도움을 받으리라고 생각하는 주제를 찾아내어 자신의 블로그에 정리한다. 그리고 블로그 주소를 B급 프로그래머에게 전자편지로 보내거나 이 블로그 포스트에 댓글로 올린다.
  • 신청 기한: 2009년 7월 8일(수) 밤 11시 55분까지
  • 선정 방법과 선물: 가장 멋지게 글을 올려주신(주최측인 B급 프로그래머를 믿어라. 낄낄) 다섯 분께 '리눅스 시스템 프로그래밍' 한 권씩 보내드리겠다. 소수 배려 정책에 따라 지방대학교와 여학생인 경우에 가산점을 부여한다(주의: 남자친구에게 블로그 글을 대신 써달라고 하면 아니 된다.). 따라서 지방대학교에 다니는 여학생이 신청하면... 당첨 확률이 팍 올라갈거다.


요 몇 개월 사이에 B급 프로그래머가 하도 책을 많이 내어 정신이 없는가? 이제 시작에 불과하므로 미리미리 총알을 잔뜩 모아놓으시기 바란다.



EOB

댓글 4개:

  1. 미리 리스트 좀 올려주셔서, 원서 크리 좀 덜 맞았으면 합니다. ㅎㅎ

    답글삭제
  2. '미리 읽기'했던 신재훈입니다. man page이 만일 LSR처럼 읽기 쉬웠다면... 훨씬 더 많은 사람이 리눅스 환경에서 프로그래밍하고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개인적으로 man page는 중의적이고 이해하기 어려운 표현, 부족하고 아쉬운 설명으로 처음 리눅스에서 프로그래밍 하는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man page에서 이해하지 못했던 내용들을 LSR을 읽고나서야 이해했던 부분이 꽤 있었습니다. 이 책 강추!

    답글삭제
  3. http://ttiara.tistory.com/entry/리눅스-시스템-프로그래밍

    줄서봅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