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11월 06, 2010

[독서광] 애플 vs 구글: 디지털 맞수의 패권 경쟁



요즘 인터넷 서점이나 오프라인 교육을 보면 빠지지 않고 나오는 두 단어가 있다. 바로 아이폰과 안드로이드인데, 두 기술을 만든 회사인 애플과 구글도 더불어 유명세를 타고 있다(국내 모 사 휴대폰에는 'With Google'이라는 문구까지 선명하게 새겨져 있을 정도니 한국 사람들에게 언제부터 구글이 완소 아이템으로 자리잡게 되었는지 신기할 정도다). 안드로이드 마켓과 애플 앱 스토어, 애드몹과 iAD, 구글 TV와 애플 TV등 구글과 애플은 전방위에 걸쳐 서로를 견재하면서도 시장 파이를 키워나가며 상생(미국 독과점법을 생각해보자)하고 있으니 적이자 동지가 아닐 수 없다.



이 책은 이런 애플과 구글의 휴대폰, 클라우드 컴퓨팅, 수익 모델(광고), 제품 개발 모델, 생태계 활용, 쇼설 미디어 활용에 대해 차이점과 공통점을 다루며, 마지막에는 일본 기업이 두 회사에서 배워야할 점에 대해 반성하는 내용으로 끝난다(국내 언론들의 막무가내식 삼성 띄워주기를 보면서 한국은 일본에 비해 아직 멀었구나... 라는 생각이 저절로 들었다).



원래 B급 관리자는 일본 IT 책을 그다지 좋아하지는 않지만 이 책은 재미있게 읽었다. 저자 두 사람이 번갈아가며 자기 의견을 피력하는 방식이 의외로 여러 가지를 생각하게 만들 수 있었기 때문이다. 결론: 아주 특별하고 충격적인 내용은 없지만, 구글과 애플이 어떤 전략을 펼치면서 세상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빠른 시간 안에 이해하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자.



EOB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