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7월 21, 2012

[B급 프로그래머] What's the single most valuable lesson you've learned in your professional life?

Quora를 보다가 흥미로운 내용이 있어 소개한다. 질문은 다음과 같다.

What's the single most valuable lesson you've learned in your professional life? We all hit some walls during our careers. What's that one lesson you'll never forget?

한글로 번역하자면 다음과 같은 질문 정도가 되겠다.

전문 경력을 쌓으며 배웠던 가장 가치있는 교훈을 하나만 들면 뭐가 될까요? 경력을 쌓다보면 벽에 부딪히기 마련입니다. 절대로 잊어버리지 않을 교훈을 하나만 든다면?

이번에도 쿠오라에 근무하는 엔지니어가 좋은 대답을 했기에 간략하게 요점을 정리해보았다.

레버리지, 즉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은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 특정 과업(활동)을 완료하기 위해 들이는 시간을 줄인다
  • 특정 과업이 미치는 영향력을 늘인다
  • 레버리지가 좀더 높은 과업으로 전환한다

그 중에서 레버리지를 높이기 위한 몇 가지 과업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신입 직원에 대한 멘토링: 멘토링은 엄청나게 레버리지가 높은 과업입니다. 보통 직원들은 연간 1880시간에서 2820시간 동안 일합니다(47주를 가정). 매달 1시간 씩 20시간을 투자해 신입을 멘토링하거나 코치하는 방식은 시간을 많이 소모하는 듯이 보입니다. 하지만 이는 단지 신입 직원이 1년 동안 근무하는 전체 시간의 1% 정도에 불과하며, 나머지 99% 시간 동안 생산성과 효율성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하는 도구 제작: 소프트웨어 공학 배경에서 바라보면, 레버리지가 높은 활동 중 하나는 지루하고 반복적인 수작업을 줄이는 도구 제작입니다. 한쪽으로 조금 치우쳤다고 생각이 들지도 모르지만, 저는 모든 사람이 코딩에 대해 조금씩 알고 있다면 이익을 얻으리라고 믿는 사람입니다. 자동화라는 마인드가 엄청난 효율을 얻는다는 신념으로 뭉친 컴퓨터 과학과 전통적으로 무관한 분야에서 특히 좋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컴퓨터가 당신을 위해 해줄 수 없는있는(오타 지적해주신 성큼이님께 감사. :)) 일은 하지 마십시오.
  • 배우고 끊임없이 개선하는 작업에 대한 투자: 스티븐 코비가 '성공하는 사람들의 일곱가지 습관'에서 언급한 중요하지만 급하지 않은 과업에 속합니다. 학습은 급한 과업처럼 보이지 않으며, 별도로 시간을 잡아 놓지 않으면 일정을 지시하는 중요하지 않은 방해의 희생양이 됩니다. 하지만 학습은 생산성을 높이고 좋은 기회를 얻을 가능성도 높입니다. 따라서 레버리지가 큰 과업입니다.
  • 추정된 영향력에 기반한 적극적인 우선순위화: 다음에 진행할 가장 영향력이 높은 일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완료할 필요가 있는 작업을 주기적으로(보통 일주일) 검토하며 의사 결정을 이끌 자료를 수집하고 방법을 사용합니다.
  • 기술 대화에 참여/새로운 직원을 이끌 지침서 작성: 쿠오라에서는 새로운 직원을 기술 대화에 참여시키고 새로운 직원들에게 일련의 코드랩를 제공합니다. 구글의 교육 방법을 따와서 만든 코드랩은 현재 사용 중인 핵심 소프트웨어 추상화와 개념을 설명하는 문서이며, 설계 근거와 활용 방안을 설명하고 코드 저장소에 들어있는 관련 코드를 탐험하며, 튼튼한 이해를 위한 연습 문제를 제공합니다. 이런 문서는 팀에 속한 수 많은 사람들이 오랜 기간 동안 작성했지만, 확장 가능하며 재사용 가능한 자원을 제공하므로, 새로운 직원들에게 동일한 개념을 가르치기 위해 멘터별로 필요한 시간을 단축하며, 새로운 직원들이 일관성 있는 토대에서 시작하도록 만들어줍니다.
  • 필요할 때마다 오픈 소스 도구 활용: 바퀴를 매번 다시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누군가 이미 필요한 뭔가를 만들어 놓았다면 말입니다.

뱀다리) 레버리지를 높이기 위한 좋은 충고이지만, 역시 한국적인 상황(월화수목금금금)에서는 잉여력이 문제라는 생각이 든다. 독자 여러분들의 의견은 어떠신지?

EOB

댓글 2개:

  1. "컴퓨터가 당신을 위해 해줄 수 없는 일은 하지 마십시오" 에서 '없는'을 '있는'으로 수정하시는 게 맞을 듯하네요 ㅎㅎ

    늘 그렇듯 잘 보고 갑니다.

    답글삭제
  2. 생각에 관한 생각-행동경제학(심리학+경제학)

    -프로그래밍에서의 경제성(시장성과 개발경제성실현), 배포(공개(무료)/비공개(유료))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