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PDF 문서를 제출할 일이 있어서 이런 저런 작업을 하다보니 오프라인 유틸리티가 필요했다. 물론 아크로뱃을 구입하면 대다수 문제가 한 번에 해결되긴 하지만, 간단한 작업을 하기 위해 굳이 복잡한 도구를 동원할 필요가 없어서 구글의 도움을 받아 윈도우 10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을 찾아보았다. 의외로 온라인 서비스가 잘 되있다 보니까 오프라인 유틸리티가 많지는 않지만, 그래도 나중을 위해 기록 차원에서 남겨둔다.
먼저 문서를 회전하거나 다른 형식(HTML, word, TXT)으로 변환해야 할 경우에는 PDFMate PDF Converter를 사용하자. Free 버전이라 기능상으로 제약이 있긴 하지만 간단한 작업에는 문제가 없었다.
다음으로 PDF 문서 여러 장을 결합해야 하는 경우에는 PDF Merge Tool을 사용하자. 결합할 파일을 차례로 등록하고 변환 버튼만 누르면 끝난다(기능은 이게 전부다!).
이렇게 하고 나면 파일 크기가 커질 것이다. 마지막 주자인 Free PDF Compressor를 사용하면 화면/이북/프린터 해상도에 맞춰 파일을 압축할 수 있다(주의: 압축을 과도하게 하면 문서를 못알아보게 깨지는 버그가 있다).
리눅스를 사용할 경우에는 pdftk, pdfarranger, PDF Chain을 고려해봄직하다(실제 사용해보지는 않았다). 기능이 각각 분리되어 있는 윈도우 도구와는 달리 여러 기능이 통합되어 있다는 차이점도 눈에 띈다.
EOB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