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6월 27, 2008

[일상다반사] 여름방학에 네트워크 공부를 어떻게 할까?

어제 학생 블로그 애독자분께서 질문을 하나 해주셨다. 질문 핵심만 발췌하면 다음과 같다.



네트워크 분야를 개론적으로 공부해보고 싶은데 정보가 부족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 하여 이렇게 매일을 보내 봅니다. 물론 인터넷에서 직접 찾아 보고 도서관에서도 책을 찾아 보고 하였지만 그 종류도 수십가지이고 특히 네트워크에서는 TCP/IP분야를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는 듯 하여 선택이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선생님께서 혹시라도 저같은 학생들(입문자, 컴퓨터 공학도?)들이 숲을 볼수 있을 추천할 만한 책을 알고 계실까 해서 이렇게 매일을 보내 봅니다.(원서도 상관없고 국내서면 더욱 좋겠습니다 :)


그래서 어제 오늘 오가는 지하철 안에서 어떤 조언을 해줄까 고민했는데, 일단 네트워크 학습 분야에 대한 지도를 그리는게 우선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100% 정확하지는 않지만 우선 방향을 제시하는 큰 그림을 그려보자.




  • 네트워크 개론: 네트워크 역사, 이론, 기술 발전 방향, 구성 요소, 아키텍처
  • 네트워크 관리: 네트워크 배선, 전용 장비, 서버 관리
  • 네트워크 프로토콜: 다양한 물리/논리 네트워크 프로토콜 명세, 네트워크 상에서 돌아가는 응용 프로그램 사이에 주고받는 서비스 프로토콜 명세
  • 네트워크 응용 프로그램: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구현하는 시스템 프로그래밍


자, 큰 지도를 그렸다면, 다음으로 할 일은 지도에서 목적지를 정하는 작업이다. 방학 두 달 동안 이 모든 영역을 탐험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유감스럽게도 한 곳만 방문하기에도 힘이 드는 상황이다. 예를 들어 네트워크 관리를 공부하고 싶다면, 시스코, 주니퍼... 등등 다양한 회사에서 나오는 다양한 전용 라우터 제품에 집중할 수도 있고, 윈도우 NT 서버를 사용한 네트워크 관리나 유닉스/리눅스를 사용한 범용 네트워크 관리 방법에 집중할 수도 있다.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공부하고 싶다면 이더넷이나 토큰 링과 같은 물리적인 프로토콜 명세에 집중하거나, 물리적인 프로토콜 위에서 돌아가는 TCP/IP나 IPX와 같은 논리적인 프로토콜 명세에 집중하거나, 논리적인 프로토콜 위에서 돌아가는 HTTP, FTP, SMTP와 같은 서비스 프로토콜에 집중할 수도 있다. 세부 사항을 다루는 책은 여기저기 많이 나와있고, 리눅스와 같은 실험적인 프로토콜을 모두 키우는 동물원식(?) 운영체제를 탐험하다보면 거의 대부분 이론적인 네트워크 프로토콜이 다 들어있음을 깨닫게 된다. ㅎㅎ



숲을 이해하려면 나무를 봐야하고 나무를 보려면 숲을 조감해야 하는 딜레머에 빠지는데, 네트워크 입문서(숲) 달랑 한 권만 읽어서는 감이 안 올거구(솔직히 따분한 옛날 이야기 읽다보면 시간 낭비가 될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고 BSD TCP/IP 스택 원시 코드(나무에 붙은 가지)만 파서도 감이 안 올거다(왜 이렇게 구현했는지 모르고 덤비면 100전 100패다). 결국 가장 좋은 방법으로... 방학동안 머리를 산뜻하게 만들고 삶의 동기를 부여해주는 재미있는 책이나 실컷 읽고, 학기 중에 열심히 성심성의껏 네트워크 과목을 수강하면 되겠다.



위에 조언은 1/2 농담이었고(:P)... 방학동안 네트워크 관련 책을 읽고 싶다면 지인이 알려준 The Switch Book을 추천한다. 아마존 별 5개(15/15)를 기록하고 있는데, 재미있고 명쾌하고 짧기 때문에 여름 방학 동안 충분히 독파가 가능하지 않을까 싶다. 아마존 서평이랑 책 설명이랑 목차(search inside)를 잘 보고 자신이 원하는 분야인지 먼저 살펴본 다음에 구입하시면 좋겠다.



EOB

댓글 3개:

  1. The switch book은 말 그래도 Layer 2 이하에 대해서만 설명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어떤 책이 인기(?) 있는 지 모르겠지만 예전에는 TCP IP illustrated Vol 1이 기본서였죠.

    그래도 요즘은 쉽게 그림도 많이 있는 책이 여러 권 나와 있는 듯한데 말씀하신 대로 그런 책을 가볍게(?) 보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답글삭제
  2. 저라면 그 학생에게 '수능, 논술 다시보기'라는 책을 추천해 주고 싶군요.

    하나 더 추천한다면 '편입학 완전정복'

    ps. 슬프네요.
    우울~~~
    거기다 덥기까지...

    답글삭제
  3. 책추천 감사합니다. 책설명과 아마존 서평을 보고 있는데
    이책에 대한 추천이 많네요.방학동안 열심히 해봐야겠습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