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에 파어어폭스가 없는 이유는?이라는 기사가 떠서 읽어봤는데 다음과 같은 문구가 눈에 들어왔다.
"애플의 라이선스 요건을 읽었더니 코드를 해석하는 소프트웨어는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명시돼 있었다. 자바도, 플래시도, 코드를 해석하는 브라우저도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애플은 광범위하게 타사를 배제하고 있다"
잽싸게 아이폰 개발자 센터로 들어가서 라이선스를 확인하려고 했더니 로그인이 필요하단다. 그래서 기존 애플 개발자 아이디로 로그인했더니 아이폰 개발자 등록을 해야 한다고 이런 저런 질문을 한다. 발톱 감추고 입력을 마친 다음에 로그인해서 라이선스 문서를 내려받아 읽어보니... 음냐...
No interpreted code may be downloaded and used in Application except for code that is interpreted and run by Apple's Published API and built-in interpreter(s).
무슨 말인고 하니 인터프리터 방식 코드는 여러분이 만든 응용 프로그램에서 내려받아서 사용할 수 없다는 말이다. 즉, 자바, 플래시 이런 코드는 당근 안 되고... HTML/CSS도 경우에 따라서는 치열한 법리 논쟁이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당근 파이어폭스는 HTML을 동적으로 해석(!)해야 하니 애플이 만든 아이폰 SDK를 사용해서 컴파일할 경우 라이선스 위반에 걸릴 가능성이 높은 셈이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애플이 아이폰 SDK를 공개했지만 여전히 절반에 그친다는 생각이다. 하지만 휴대폰 업계에서 또 다른 선수인 심비안이나 안드로이드 진영은 오픈 소스 라이선스를 택하기 때문에 향후 애플을 압박할 가능성도 있다(애플이 이런 압박에 넘어갈지는 예측 불허니 인생이 재미있는거다. ㅎㅎ).
여러분들도 (공명심에) 아이폰 SDK로 (심지어 여러분이 독자적으로 인터프리터 언어를 개발했을지라도) 인터프리터 언어를 이식해서 공개하면 라이선스 위반에 걸린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고 비싼 장난감을 조심스럽게 갖고 놀기 바란다.
EOB
참 애매하군요. 어디서부터 인터프리터인지 정의하기 힘들텐데.. 말씀하신대로 HTML/CSS 가 걸릴 수 있다면, 다른 유사한 형태/의도의 자료구조 역시 걸릴 수 있는데 말이죠.
답글삭제이건 역시, 스티브잡스가 전산학 학위가 없어서 그런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 (계산이론을 배웠어야지..)
방어하는 쪽은 조건이 모호한 게 좋죠. 전 어차피 PC 이에는 WebKit이 모질라보다 승리라고 보고, HTML 별로 안 좋아하므로 그냥 패스... ^^;;
답글삭제애플은.. 컴퓨터 회사였을 당시부터도 상당히 타사 배타적인 독자 노선이 아니었을까....
답글삭제GEB, EGB에 나오는 재귀적 해석을 금지하기 위함으로 보입니다...
답글삭제일단 라이선스 대로만 한다면 자기 복제를 하는 바이러스를 만들기가 불가능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