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9월 12, 2009

[독서광] 오픈 브랜드: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웹마케팅 전략



머리도 식힐겸 간만에 웹 마케팅 책을 손에 들었다. 책도 얇고 어려운 내용도 없어서 금방 읽어버렸네?



오픈 브랜드는 회사 중심이 아닌 고객 중심의 브랜드 기법을 소개하는 책이다. 입문서 성격이 짙기 때문에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행동 강령이 아니라 전반적인 개괄과 포괄적인 사례를 주로 다룬다. 따라서, 대상 독자는 주로 초급 마케팅 담당자으로 보여진다.



위키북스 블로그 소개글에도 나와있지만, 이 책은 O.P.E.N.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돌아간다.


  • O :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지금 당장 제공하라(On-demand)
  • P : 소비자 개개인의 욕구에 맞춘 특별함을 제공하라(Personal),
  • E : 소비자의 감성적 유대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라(Engaging),
  • N : 온라인상에서 한 명의 소비자는 무한대의 브랜드 잠재성을 가지고 있음을 인식하라(Networked)


이 책 주제를 한 문장으로 요약하자면, 브랜드 자체를 기업이 좌지우지 하지 말고(닫힌 브랜드), 소비자와 함께 만들어 가자(열린 브랜드)다. 이렇게 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 지식을 본문에서 다룬다고 보면 틀림없겠다.



독자 수준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가능성이 높은 책이므로(예: 웹 2.0을 어느 정도 이해하는 독자라면 이 책은 요약정리 수준으로 여길지도 모르겠다), 서점에서 한번 훑어보고 구매하면 좋겠다. 참고로 편집이랑 번역 상태는 나쁘지 않다(형광색이 들어가서 밝은 대낮에 읽기에는 조금 힘들지도...).



뱀다리: 블록 쌓고 보니 삼성경제연구소의 ‘소비자와의 직접소통과 인터넷’라는 글이 눈에 들어온다. 참고하시길... ;)



EO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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