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8월 29, 2008

[새소식] 안드로이드 마켓: 애플 따라쟁이 구글



구글이 드디어 안드로이드로 밀어붙이기 위해 두 팔을 걷어붙인 모양이다. 아직 실체가 없다는 둥 프로젝트에 미온적이라는 둥 이런 세간의 의구심을 불식하기 위해 드디어 안드로이드 컨텐츠 관련 서비스인 '안드로이드 마켓' 서비스에 대한 내용을 공개했다.



그런데 스크린 샷 보는 순간 갑자기 뭔가 다른 서비스가 떠올랐다. 무슨 서비스인지 독자 여러분은 이미 알거다. 바로 애플 아이폰 앱 서비스! --> 따라쟁이 구글.



구글은 자사 인프라스트럭처 위에서 유투브에서 제공하는 피드백 시스템과 평점 시스템을 붙이는 방법으로 사용자가 만든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하려는 속셈인데(유부브 인수가 이럴 때 빛을 발한다), 애드센스 등을 달아서 관련 광고까지 패키지로 선사한다면 돈벌기는 식은 죽 먹기리라. 하지만 애플은 뮤직 스토어부터 시작해서 비디오 스토어와 앱 스토어를 운영해온 짬밥이 장난이 아닌지라, 응용 프로그램 배포 기술(?)은 확실히 애플이 앞서있다(앞서 있어도 한참 앞서있지 암암...).



하지만 애플은 모바일미 서비스에서 여전히 죽을 쑤는 상황이라, 구글이 파고 들어갈 빈틈은 여전히 존재한다(신은 공평하다. 낄낄). 혼자 생각인데 애플 + 구글 이런 회사가 탄생하면 마이크로소프트가 아주 머리가 아프리라.



안드로이드 마켓이 성공하려면 유료 컨텐츠 판매 원칙과 개발자에 대한 보상 체계 규정이 명확해야 하지만, 아쉽게도 이번 발표에서는 'free' 컨텐츠에 대한 이야기만 나와 있다. 애플 아이폰으로 돌아서버린 개발자를 다시 윈백하기에는 갈 길이 너무 먼 구글... 충고: 장고 끝에 악수 두지 말고 이왕 지를려면 야루고 시루지 말고 확실히 질러라(예: 개발자와 구글 이익 배분 비율 90:10 --> 킹왕짱!).



EOB

댓글 4개:

  1.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
  2. 일단 폰이 많이 팔려야 겠지요!
    노키아 그리고 MS와도 경쟁을 해야 하는데 몇대나 팔릴지 약간은 걱정이네요.

    답글삭제
  3. 결과적으로 늦게 나왔으니 따라쟁이라고 불려도 할 말 없는 구글입니다만,
    마켓이라는 장소를 구체적으로 '구글'측에서 제공하겠다는 부분만 빼면, 어차피 Android-powered 폰에서 응용프로그램과 관련하여 갈길은 태생때부터 정해져 있었다고 봅니다. 제가 볼때 개발자와 구글 이익 배분 비율은 개발자 다 먹어라!!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어차피 구글은 광고로 먹고 사는 회사인지라-_-;; 어플은 알아서들 만들어 팔고, 필요한 사람은 사서 쓰고...대신 Android-powered 폰으로 검색 많이 많이 해서 광고 많이 많이 보렴~ 뭐 이런식?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