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10월 26, 2006

[독서광] 블로그 마케팅: 홍대리가 블로그를 만든 까닭은?



요즘 들어와서 개인뿐만이 아니라 기업에도 블로그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이런 시류에 편승해서 기업형 블로그 제작 전략에 대해 책들이 하나둘씩 고개를 내밀고 있는데, "블로그 마케팅: 홍대리가 블로그를 만든 까닭은?"이라는 책도 초기 시장을 노리고 들어온 책으로 보인다.



결론부터 말해줄까? 이 책은 어느 정도 블로그를 알고 있거나 이미 블로그를 사용하는 사람에게는 거의 무용지물이라고 보여진다. 혹평을 해서 대단히 미안하지만, 최근에 jrogue군이 책을 읽다가 계속해서 꾸벅꾸벅 졸아본 적은 처음이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를 책 처음부터 끝까지 쉬지 않고 반복하기 때문에 이 책을 독파하려면 그야말로 상당한 인내심이 필요하다. 설상가상으로 블로그를 좀 부풀려서소개하므로 기업 담당자의 엉뚱한 상상력만 발전시킬 가능성도 있다.



이 책의 가장 큰 가치는 책 뒤표지에 있다. 똑같은 내용이 온라인 서점에서 제공하는 '책속으로'에도 나오는데... 이 요약 정리만 읽으면 나머지 내용은 딱히 읽을 필요가 없어보인다.





44페이지에서 인용: 블로그 컨설턴트 폴 채니는 비즈니스맨들이 블로그를 해야 하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말한다.

  • 검색엔진 마케팅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블로그를 활용하면 구글이나 야후 같은 주요검색 엔진에서 부각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 소비자와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블로그를 활용하면 고객과 직접 솔직하게 이야기할 수 있다.
  • 브랜드 구축의 통로가 된다: 블로그는 당신의 브랜드를 고객 앞에 내놓을 수 있는 또 하나의 채널이 될 수 있다.
  • 경쟁사와 차별화가 쉽다: 블로그는 당신의 이야기를 되풀이해서 말 할 수 있기 때문에 경쟁에서 이기는 데 도움이 된다.
  • 소비자에게 신뢰감을 준다: 블로그를 활용하면 고객과의 개인적인 관계를 장기적으로 지속시킬 수 있고, 이를 통해 신뢰감을 쌓을 수 있다.
  • 틈새공략이 가능하다: 블로그는 당신이 특정한 산업의 틈새를 파고들도록 도와준다.
  • 훌륭한 홍보 매체다: 블로그는 훌륭한 홍보수단이다. 블로그는 있기만 하면 소비자가 저절로 찾아오는 무료 광고다.
  • 전문가로서의 위치를 확보할 수 있다: 블로그를 활용하면 해당업계의 문제에 대한 당신의 입장과 지식, 전문적인 견해를 분명히 밝힐 수 있다.
  • 인트라넷과 프로젝트 관리가 쉽다: 블로그는 조직 내부의 커뮤니케이션에 쉽고도 훌륭한 도구다. 이것은 가장 덜 알려지고, 충분히 활용되지 않고 있는 블로그의 영역 가운데 하나다.




혹시 이 책이 필요한 사람은... 기업에서 블로그 프로젝트가 맡겨졌는데, 아직 블로그를 한번도 운영하거나 사용해보지 않은 상태에서 기획 업무가 필요한 홍'대리'이다. T_T 그런데 이런 사람에게 블로그 기획을 맡길까? jrogue군은 결코 아니라고 본다.



EOB

댓글 2개:

  1. 맥북을 사고, 이 블로그의 글씨가 네모로 보여서 한동안 전전긍긍했었는데, 불여우에서 홈페이지에서 지정된 서체로 보기를 해제하니까 보이네요. 돋움체 쓰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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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gloomymoon님, blogger.com에서는 특별히 폰트를 지정하거나 그러지는 않았습니다.

    제 맥북에는 Mac OS X용 오피스 2004가 설치되어 있어서 일부 M$ 폰트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제 블로그가 제대로 보이는지 모르겠습니다. 혹시 오피스를 설치하지 않은 다른 Mac OS X 사용자분이 계시면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

    - 박재호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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