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7월 08, 2007

[일상다반사] 기종별 캡스락키와 컨트롤키 위치

캡스락 키 무력화 프로젝트...를 읽어보신 애독자 김진한님께서 아미가 컴퓨터 키보드 배열 역시 컨트롤 키가 왼쪽 중간에 위치한다는 제보를 주셨다. 내친김에 다른 컴퓨터 키보드 배열은 어떤지 확인에 나섰는데... 이 글을 읽고 나면 옛날 하드웨어 설계자들도 대부분 컨트롤키 위치를 명당에 자리잡도록 노력했음을 깨달을테다.



애플 II를 보면 확실히 컨트롤키가 왼쪽 중간에 위치하고 있다. 캡스 락 키가 없기 때문이다. :)





애플 IIe는 컨트롤키가 왼쪽 중간, 캡스락키가 왼쪽 하단에 위치한다.






아티리 400 역시 컨트롤키가 왼쪽 중간에 위치한다.





Next 컴퓨터 역시 컨트롤키가 왼쪽 중간에 위치한다. 캡스락키가 없다!





선 마이크로시스템 타입 5 키보드 역시 컨트롤키가 왼쪽 중간에 위치한다.





IBM PC XT 컨트롤키는 어디에?





XT와는 달리 101 키보드 컨트롤키와 캡스락키는 위치가 바뀐다.





제보가 들어온 아미가 키보드 배열을 보면 컨트롤키와 캡스락키가 나란히 있다.





8비트 MSX 기종 키보드 역시 컨트롤키는 좌측 중간에 있다.





애플 맥 초기 키보드 배열을 보면 캡스락키가 좌측 중간에 있다.





DEC VT-100 터미널 키보드 역시 아미가와 유사하게 컨트롤키와 캡스키가 나란히 있다.





이 많은 키보드 홍수 속에서 어떻게 살아가냐구? 그냥 눈 딱 감고 다음 키보드를 구매하자.





결국 오늘도 뽐뿌질로 끝나네?



EOB

댓글 4개:

  1. 그런데 HHKB에서 방향 키는 어떻게 하죠? Vi나 Emacs 같은 거 쓸 때야 별 문제 아니겠지만 요즘에는 IDE 쓰는 걸 피할 수 없는 경우도 있어서리...

    답글삭제
  2. 많은 분들께서 HHKPro 모델에서 커서키가어떻게 동작하는지 물어보시는데... Fn키와 [, ', ', / 키를 눌러서 움직여야 합니다. 방향키 많이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HHKPro 모델을 활용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T_T

    답글삭제
  3. 史料로서 소중한 가치의 포스트였습니다. ^^;;

    답글삭제
  4. 콘트롤이 왼쪽 중간에 있으면 좋은 점은 와우 같은 MMORPG를 할 때 단축키를 보다 다양하고 편하게 활용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문제는 레지스트리를 고치는 방식으로는 게임의 경우 변경되지 않더군요. 이쪽은 뭔가 다른가 봅니다. ㅡㅡ;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