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11월 19, 2006

[APM] '[15장 보충] 버그 경향을 통한 제품 출시 일정 결정' 올라갔습니다

제품 출시 일정을 놓고 관리층과 개발자 사이에 치열한 줄다리기가 벌어지는 상황을 많이 목격했을 것이다.




사장님: 이번 제품은 x월 y일까지 반드시 출시한다! 모두 알겠나?
사원 A: 사장님, 이 정도 복잡한 제품을 만든 과거 경험에 따르면 x월 y일까지는 불가능합니다.
사원 B: 예, 사원 A말이 맞습니다. 아직 우리 회사 역량으로는 이렇게 무리한 제품 출시일정을 잡기 어렵습니다.
사장님: 어허~ 못하느게 자랑이라고 자랑스럽게 이야기하나? 엉덩이로 밤송이를 까든, 전봇대로 이를 쑤시든 갑이 원하는 일정인 x월 y일까지 무조건 끝내게. 이상 회의 끝!


뭔가 정량적인 자료를 들이밀지 않으면 이런 상황에서 이길 장사는 없는 듯이 보인다. 이번에 새로 올려드린 글은 정량적인 버그 자료 분석을 통한 제품 출시 일정 결정 방법을 다루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어떻게 출시일을 결정하는지 궁금하신 분께서는 지금 바로 읽어보시라!



EO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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